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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바이오팜 “미국 내 1조 매출 목표, 세포 유전자 치료제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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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8, 2023, 15:07:11

18일 TRUST 전략 공개
제2 상업화 제품 인수, 신약 개발 플랫폼 확보 나서
엑스코프리로 2032년까지 4조원 이상 현금 창출 계획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바이오팜[326030]이 빅 바이오텍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TRUST' 전략을 18일 공개했습니다.

 

이동훈 SK 바이오팜 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임하고 나서 '뇌전증 약의 매출 성장'과 '미래 전략 방향 재설정'이라는 두 가지 부분에 방점을 뒀다"면서 "신약의 현금흐름 창출력을 가지고 제2의 모멘텀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장은 ▲뇌전증 치료제 엑스코프리(성분명 세노바메이트) ▲제2의 상업화 제품 인수 ▲혁신 신약 개발 플랫폼 확보 등을 중심으로 TRUST 전략을 설명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엑스코프리를 미국 내 직접판매에 나서고 있습니다. 엑스코프리는 미국 내 주요 지표인 월간 처방수(TRx) 2만 2000건을 달성해습니다. SK바이오팜은 2024년 중 TRx를 3만건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 사장은 "해당 신약은 의약품 위탁생산(CMO)을 거쳐 생산하고 있어 매출총이익률이 90% 중반에 달한다"면서 "엑스코프리로 2032년까지 4조원 이상의 현금을 창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손익 분기점을 넘어서고 총 처방수가 많아지면 마진율이 높기 때문에 현금 확보가 용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SK바이오팜은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미국 내 영업 인력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사장은 "외국 제약사를 통해 판매를 하면 안정적인 수익은 되지만 폭발적인 성장은 도모할 수 없다"면서 "직접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것은 큰 도전이었지만 햇수로 4년이 지나며 자신감이 생겼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SK바이오팜은 미국 내 서부 48명, 동부 44명 등을 배치해 보조 인력까지 총 120여명이 현지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지금까지 확보한 직판 네트워크 인프라를 향후 신약 판매 통로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입니다.

 

 

SK바이오팜은 제2의 상업화 제품을 2025년까지 인수해나가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 내에서 1조원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 사장은 "금리가 높아 인수하고 싶거나 투자하고 싶은 회사가 상대적으로 낮은 가치로 평가되고 있다"면서 "내후년까지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이를 오히려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장은 빅 바이오텍으로 도약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제품을 빵이라고 표현하면 빵을 만드는 제빵기계를 만들고 싶다"면서 "제품에서 기술 기반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K바이오팜은 핵의약품(RPT), 표적 단백질 분해(TPD), 유전자 세포 치료제(CGT)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RPT는 경구용 방사선 의약품입니다. 방사선 동위원소를 사용합니다. 방사성의약품 치료제는 세포를 사멸시키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표적 물질에 결합하여 미량을 체내에 투여하여 치료하는 차세대 항암 치료제다.

 

SK 주식회사는 최근 소형 원자로 모듈(SMR) 회사인 테라파워에 투자를 진행하고 방사선 동위원소 Ac-225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습니다. SK바이오팜은 확보해놓은 공급망을 활용해 향후 아시아의 최대 방사성의약품 치료제 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SK바이오팜은 최근 프로테오반트사 인수하며 표적단백질분해(TPD) 기술도 확보했습니다. 표적단백질분해 기술은 표적 단백질을 분해, 제거하여 질병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인 세포 유전자 치료제(CGT) 시장에도 뛰어들 예정입니다. 세포 유전자 치료제는 살아있는 세포나 유전물질을 환자에게 전달하여, 유전적 결함 및 질병을 치료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치료법입니다.

 

 

SK바이오팜은 SK 그룹내에 있는 생산설비를 활용해 바이오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추신경계 질환 및 항암 영역 전반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혁신 신약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동훈 사장은 "바이오의 경우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실패를 통한 성장이 필요하다"면서 "시도해보고 아니면 빨리 포기하는 방식으로 SK바이오팜의 조직 문화를 바꿔 한 번의 성공으로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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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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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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