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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5월 68.2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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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1, 2023, 17:06:30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월 판매량 1만대 돌파
GM 한국사업장, 154.9% 증가..주력 RV차량 효과
KG 토레스 효과..르노코리아는 해외판매 크게 호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5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1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5월 총 판매량은 68만2820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59만1135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15.5%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만2431대, 국내 시장에서는 13만389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 판매량인 47만1328대보다 17.2%가, 국내 시장은 지난해 5월 11만9807대 판매량보다 8.8% 늘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4만9194대, 기아는 26만8593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19대, KG모빌리티는 9860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1만5154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7.8%, 기아는 14.4%, KG모빌리티는 19.1%의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해 동월보다 판매량이 154.9% 증가하며 완성차업체 중 최고 오름폭을 기록했으며, 르노코리아차도 76.4%의 증가율로 호조세를 나타냈습니다.
 
현대차는 5월 국내 시장에서 6만8680대, 해외 시장에서 28만514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각각 8.4%, 7.7%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1만1581대)'가 월 판매량 1만대를 넘기며 전체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중형 트럭 포터는 8061대 판매로 그랜저의 뒤를 이었으며, 준중형 세단 아반떼(6599대)와 준중형 SUV 투싼(4241대), 경형 SUV 캐스퍼(4064대)도 좋은 판매실적을 보였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총 1만2428대가 팔렸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5만364대, 해외에서 21만8229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5월 대비 국내시장 판매량은 10.3%, 해외 판매량은 15.4% 증가했습니다.

 

스포티지(4만5959대)가 전월에 이어 글로벌 시장서 가장 많이 팔린 차로 집계됐으며, 셀토스(2만5345대)와 쏘렌토(2만909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니발(6695대), 쏘렌토(6499대), 스포티지(6185대), 봉고3(5269대) 순으로 많이 팔렸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완성차업체 중 최고 판매량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3만526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172.7% 증가했으며, 국내 시장도 4758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5월보다 판매량이 71.9% 올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2만244대,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1만5017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체 판매량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경우 국내에서만 3396대를 팔며 지난 4월에 이어 연속으로 3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가 좋은 판매흐름을 이어가고 기존 SUV 차량 또한 순조로운 모습을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국내(12.5%↑), 해외(26.1%↑) 모두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토레스는 국내(2463대)와 해외(1432대)시장서 모두 KG모빌리티 차량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르노코리아차는 해외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175.1%가 뛰어오르며 글로벌 판매량 1만대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주력 상품인 XM3와 QM6는 해외에서 각각 1만1582대, 1794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67.1%, 257.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지난해 5월보다 52.3% 감소한 1778대를 기록하며 해외와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르노코리아차 측은 "XM3의 경우 지난 5월 한달 간 전월인 4월 미선적 물량에 컨테이너선을 활용한 추가 수출 물량까지 더해지며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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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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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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