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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5월 68.2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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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1, 2023, 17:06:30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월 판매량 1만대 돌파
GM 한국사업장, 154.9% 증가..주력 RV차량 효과
KG 토레스 효과..르노코리아는 해외판매 크게 호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5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1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5월 총 판매량은 68만2820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59만1135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15.5%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만2431대, 국내 시장에서는 13만389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 판매량인 47만1328대보다 17.2%가, 국내 시장은 지난해 5월 11만9807대 판매량보다 8.8% 늘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4만9194대, 기아는 26만8593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19대, KG모빌리티는 9860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1만5154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7.8%, 기아는 14.4%, KG모빌리티는 19.1%의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해 동월보다 판매량이 154.9% 증가하며 완성차업체 중 최고 오름폭을 기록했으며, 르노코리아차도 76.4%의 증가율로 호조세를 나타냈습니다.
 
현대차는 5월 국내 시장에서 6만8680대, 해외 시장에서 28만514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각각 8.4%, 7.7%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1만1581대)'가 월 판매량 1만대를 넘기며 전체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중형 트럭 포터는 8061대 판매로 그랜저의 뒤를 이었으며, 준중형 세단 아반떼(6599대)와 준중형 SUV 투싼(4241대), 경형 SUV 캐스퍼(4064대)도 좋은 판매실적을 보였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총 1만2428대가 팔렸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5만364대, 해외에서 21만8229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5월 대비 국내시장 판매량은 10.3%, 해외 판매량은 15.4% 증가했습니다.

 

스포티지(4만5959대)가 전월에 이어 글로벌 시장서 가장 많이 팔린 차로 집계됐으며, 셀토스(2만5345대)와 쏘렌토(2만909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니발(6695대), 쏘렌토(6499대), 스포티지(6185대), 봉고3(5269대) 순으로 많이 팔렸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완성차업체 중 최고 판매량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3만526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172.7% 증가했으며, 국내 시장도 4758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5월보다 판매량이 71.9% 올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2만244대,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1만5017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체 판매량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경우 국내에서만 3396대를 팔며 지난 4월에 이어 연속으로 3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가 좋은 판매흐름을 이어가고 기존 SUV 차량 또한 순조로운 모습을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국내(12.5%↑), 해외(26.1%↑) 모두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토레스는 국내(2463대)와 해외(1432대)시장서 모두 KG모빌리티 차량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르노코리아차는 해외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175.1%가 뛰어오르며 글로벌 판매량 1만대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주력 상품인 XM3와 QM6는 해외에서 각각 1만1582대, 1794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67.1%, 257.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지난해 5월보다 52.3% 감소한 1778대를 기록하며 해외와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르노코리아차 측은 "XM3의 경우 지난 5월 한달 간 전월인 4월 미선적 물량에 컨테이너선을 활용한 추가 수출 물량까지 더해지며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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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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