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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미디어 자문기구 확대 개편…“디지털 책임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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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2, 2023, 10:04:56

미디어 서비스 운영 및 이용자 권익 보호 차원
임종섭·한지용 교수 추가 위촉
4월 첫 회의 열어 본격 활동 시작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가 책임 있는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디어 자문 기능 강화에 나섭니다.

 

카카오는 미디어 서비스 자문기구를 '뉴스투명성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고 알고리즘 전문가를 추가 위촉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카카오는 2016년 미디어 서비스 운영 및 이용자 권익 보호를 위해 미디어자문위워회를 발족하여 운영해왔습니다. 개편된 뉴스투명성위원회는 뉴스 서비스에 집중합니다.

 

뉴스투명성위원회에 임종섭 교수(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대학)와 한지영 교수(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가 새롭게 위촉됐습니다. 이들은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자문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뉴스투명성위원회는 위원장인 박재영 교수(고려대 미디어학부)를 비롯해 김경희 교수(한림대 미디어스쿨), 김민정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김장현 교수(성균관대 인간AI인터랙션융합학과), 도준호 교수(숙명여대 미디어학부), 이준웅 교수(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최지향 교수(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로 구성됩니다.

 

뉴스투명성위원회는 4월 초 첫 활동을 시작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뉴스 기사를 노출하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위원회는 회의록과 활동 내용을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스토리'에 공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는 지난해 공동체 서비스들의 AI 윤리규정 준수 여부와 위험성 점검,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 위원회'를 신설한 바 있습니다. 또한 ▲뉴스 탭 배열 이력 공개 ▲알고리즘 윤리헌장 제정 ▲뉴스 알고리즘 설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임광욱 카카오 미디어사업실장은 "뉴스투명성위원회와 각종 정책과 서비스 및 주요 알고리즘 변화에 대해 소통하여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면서 "기업의 디지털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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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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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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