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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재팬 잊어주세요…일본 맥주·위스키 인기 회복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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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1, 2023, 08:04:56

1·2월 일본 맥주 수입 3년 전보다 9배 늘어
일본 콘텐츠 인기..아사히는 4년만에 신제품
하이볼 인기에 위스키 순항..MZ 구매 비중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주춤했던 일본 주류가 다시 뜨고 있습니다. 전성기만큼은 아니지만 맥주가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하이볼 열풍에 위스키는 고공행진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한일 관계 회복에서 나선 가운데 MZ세대 사이 일본 콘텐츠 인기로 불매운동 여파가 희석되는 분위기입니다.

 

11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일본 맥주 수입 금액은 368만8000달러(약 49억원)로 지난해보다 3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노재팬' 운동이 본격화한 2020년 동기 대비 3년 사이 9.5배 늘었습니다.

 

1,2월 기준 수입 규모가 가장 컸던 2018년과 비교해보면 3분의 1 수준까지 회복했습니다. 특히 올해 1월 일본 맥주 수입액은 200만4000달러, 한화로 약 26억원을 기록했는데 일본 맥주 수입액이 200만달러를 돌파한 것은 2019년 7월 이후 3년 6개월 만입니다.

 

불매운동 바람이 잦아들자 편의점과 마트에서 일본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1,2월 일본 맥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가량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한 편의점은 매출이 전년보다 2.2배 늘었고, GS25에서는 1년 새 7배 증가했습니다.

 

 

연도별로 보면 2020년을 바닥으로 찍고 반등하는 모양새입니다. 2018년 7830만달러를 기록한 수입액은 2019년 절반가량 줄었고 2020년에는 566만800달러로 2년 사이 92% 줄었습니다. 그러다 2021년 687만5000달러로 소폭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 1448만4000달러로 전년보다 2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불매운동 직전까지 롯데아사히주류는 일본 수입맥주의 대표격이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와 일본 아사히의 합작법인인 이 회사는 2019년까지 수입맥주 1위였지만 불매 운동과 함께 '노재팬 리스트' 상단에 이름을 올렸고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2018년 1248억원에서 2021년 172억원으로 86%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불매 운동 움직임이 둔화된 지난해 매출 322억원을 기록, 2019년 이후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지난달 롯데아사히주류가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4년 만에 아사히 신제품 준비 소식에 업계에서는 변화된 분위기를 감지하고 있습니다. 

 

롯데아사히주류는 오는 5월 신제품 '아사히 슈퍼드라이 나마죠키캔'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나마죠키는 일본어로 '생맥주잔'를 뜻하며 뚜껑을 따면 거품이 생맥주처럼 거품이 올라오도록 만들었습니다. 2021년 일본에서 출시된 이후 현지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홈술·혼술 보편화와 함께 주종의 다양화를 불러왔고 고급술로 인식되던 위스키는 탄산수·토닉워터 등과 만나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무엇보다도 이색 경험에 열광하는 MZ세대 사이에서 증류주와 탄산음료를 섞어 마시는 '하이볼' 인기가 위스키 시장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심지어 일본 위스키는 맥주와 달리 2018년(105만4000달러)부터 지난해(414만8000달러)까지 수입 금액이 꾸준히 우상향하는 등 불매 운동 여파마저 피했습니다. 이에 편의점에서도 일본산 위스키가 담긴 하이볼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GS25가 일식당 쿠시마사와 협업해 내놓은 쿠시마사 원모어 하이볼·유자소다 2종은 출시 2주 만에 10만캔 넘게 팔렸습니다. 지난달에는 일본산 위스키 원액을 사용해 코슈 하이볼 등 캔 하이볼 2종을 선보였습니다. MZ세대를 겨냥한 캔 하이볼 2종의 2030세대 구매 비중은 약 78%에 달했습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불매 운동 당시 일본 맥주를 찾는 사람이 전무하다시피 했고 일부 점포는 상품 취급을 안 하기도 했다"며 "시간이 지나다보니 특정 일본 상품을 좋아하는 고객 대상으로 맥주 매출이 회복되고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아직까지 수입맥주에서 일본 맥주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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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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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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