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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먹어야 맛있다, 맥주도 그렇다…오비의 ‘맥주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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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6, 2023, 07:03:52

오비맥주 맥주 강의 '비어 마스터 클래스'
맥주 역사부터 종류, 푸드 페어링 등 소개
"국산 맥주 싱겁다는 편견"..K푸드와 조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해외에서 혼자 고대 유적지를 둘러보면 그저 옛 건물로 보이지만, 가이드와 동행하면 역사적 의미와 함께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다. 맥주도 그렇다. 알고 먹는 맥주가 제일 맛있다."

 

지난 23일 개나리가 만발한 선선한 날씨에 맥주 마시기 좋았던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프리츠 아르투아에 방문했습니다. 이날 오비맥주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사로 나선 이예승 오비맥주 맥주문화교육팀장은 '맥주와 푸드 페어링'이라는 주제로 맥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갔습니다.

 

비어 마스터 클래스는 오비맥주가 맥주의 기원과 역사, 종류, 음용법 등에 대해 소개하는 맥주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016년 첫선을 보였고 이후 코로나19로 중단했다가 지난해 10월 강의를 재개했습니다. 프리츠 아르투아는 오비맥주의 벨기에풍 레스토랑으로 지난해 8월 문을 열었습니다.

 

"맥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로 시작한 교육은 강의 중간마다 시음용 맥주와 그에 어울리는 음식을 서빙하며 페어링하는 식으로 2시간여 동안 진행됐습니다. 기본적으로 맥주를 구성하는 4대 기본 재료는 맥아·홉·효모·물입니다. 

 

 

맥아(몰트)는 맥주의 맛과 색, 향을 결정하는 주원료입니다. 맥아의 구운 정도에 따라 맥주의 색깔이 달라집니다. 홉은 맥주와 맛과 향의 재료가 되는 다년생 덩굴 식물의 꽃으로 맥주의 쌉싸름한 맛을 담당합니다. 효모는 당을 분해해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물은 맥주의 90~95%를 차지합니다.

 

맥주는 종류가 수백 가지가 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면발효 방식의 '에일', 하면발효 방식의 '라거'입니다. 상면발효맥주는 상온에서 발효하는 맥주로 알코올 도수가 높고 묵직한 바디감을 가집니다. 하면발효맥주는 저온에서 숙성시킨 것으로 가벼운 풍미와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입니다.

 

이날 오비맥주는 ▲레페 브라운 ▲트리펫 까르멜리엇 ▲밀구름 ▲호가든 ▲구스 312 ▲구스 IPA ▲스텔라 아르투아 ▲카스 등 8종의 시음용 맥주를 선보였습니다. 맥주 종류에 따라 초콜릿 쿠키부터 감바스, 감자튀김, 홍합 스튜 등 여러 가지 조합을 추천했습니다.

 

이예승 팀장은 "트리펠 까르멜리엇을 특히 좋아한다. 알코올 도수가 8.4%로 높지만 보리·밀·귀리 3가지 곡물로 만들어진 부드러운 맛과 바디감이 특징"이라며 "몰트와 바나나, 바닐라 아로마가 어우러져 맥주만 마시거나 베리류 과일, 해산물 등의 음식과 페어링해 즐기기 좋아 애정하는 맥주"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수입 맥주에 비해 국산 맥주는 싱겁고 맛이 없다는 시선에 대해서는 '선입견'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팀장은 카스를 예로 "애초 그렇게 설계된 제품"이라며 당질이 풍부하고 발효율이 높아 일반 라거보다 깔끔한 맛을 내기 때문에 오히려 맵고 짠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오비맥주는 지난해 여름 공군11전투비행단을 찾아 ‘건전한 음주운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자사 신입사원 대상으로는 각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오비맥주는 매번 새로운 콘셉트로 구성해 매달 혹은 격월로 강연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맥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맥주 스타일 소개,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팁을 제공하는 등 즐거운 맥주 경험과 문화를 전하고 싶었다"며 "국내 맥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맥주의 일관된 맛과 품질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기술력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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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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