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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먹어야 맛있다, 맥주도 그렇다…오비의 ‘맥주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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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6, 2023, 07:03:52

오비맥주 맥주 강의 '비어 마스터 클래스'
맥주 역사부터 종류, 푸드 페어링 등 소개
"국산 맥주 싱겁다는 편견"..K푸드와 조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해외에서 혼자 고대 유적지를 둘러보면 그저 옛 건물로 보이지만, 가이드와 동행하면 역사적 의미와 함께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다. 맥주도 그렇다. 알고 먹는 맥주가 제일 맛있다."

 

지난 23일 개나리가 만발한 선선한 날씨에 맥주 마시기 좋았던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프리츠 아르투아에 방문했습니다. 이날 오비맥주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사로 나선 이예승 오비맥주 맥주문화교육팀장은 '맥주와 푸드 페어링'이라는 주제로 맥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갔습니다.

 

비어 마스터 클래스는 오비맥주가 맥주의 기원과 역사, 종류, 음용법 등에 대해 소개하는 맥주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016년 첫선을 보였고 이후 코로나19로 중단했다가 지난해 10월 강의를 재개했습니다. 프리츠 아르투아는 오비맥주의 벨기에풍 레스토랑으로 지난해 8월 문을 열었습니다.

 

"맥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로 시작한 교육은 강의 중간마다 시음용 맥주와 그에 어울리는 음식을 서빙하며 페어링하는 식으로 2시간여 동안 진행됐습니다. 기본적으로 맥주를 구성하는 4대 기본 재료는 맥아·홉·효모·물입니다. 

 

 

맥아(몰트)는 맥주의 맛과 색, 향을 결정하는 주원료입니다. 맥아의 구운 정도에 따라 맥주의 색깔이 달라집니다. 홉은 맥주와 맛과 향의 재료가 되는 다년생 덩굴 식물의 꽃으로 맥주의 쌉싸름한 맛을 담당합니다. 효모는 당을 분해해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물은 맥주의 90~95%를 차지합니다.

 

맥주는 종류가 수백 가지가 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면발효 방식의 '에일', 하면발효 방식의 '라거'입니다. 상면발효맥주는 상온에서 발효하는 맥주로 알코올 도수가 높고 묵직한 바디감을 가집니다. 하면발효맥주는 저온에서 숙성시킨 것으로 가벼운 풍미와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입니다.

 

이날 오비맥주는 ▲레페 브라운 ▲트리펫 까르멜리엇 ▲밀구름 ▲호가든 ▲구스 312 ▲구스 IPA ▲스텔라 아르투아 ▲카스 등 8종의 시음용 맥주를 선보였습니다. 맥주 종류에 따라 초콜릿 쿠키부터 감바스, 감자튀김, 홍합 스튜 등 여러 가지 조합을 추천했습니다.

 

이예승 팀장은 "트리펠 까르멜리엇을 특히 좋아한다. 알코올 도수가 8.4%로 높지만 보리·밀·귀리 3가지 곡물로 만들어진 부드러운 맛과 바디감이 특징"이라며 "몰트와 바나나, 바닐라 아로마가 어우러져 맥주만 마시거나 베리류 과일, 해산물 등의 음식과 페어링해 즐기기 좋아 애정하는 맥주"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수입 맥주에 비해 국산 맥주는 싱겁고 맛이 없다는 시선에 대해서는 '선입견'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팀장은 카스를 예로 "애초 그렇게 설계된 제품"이라며 당질이 풍부하고 발효율이 높아 일반 라거보다 깔끔한 맛을 내기 때문에 오히려 맵고 짠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오비맥주는 지난해 여름 공군11전투비행단을 찾아 ‘건전한 음주운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자사 신입사원 대상으로는 각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오비맥주는 매번 새로운 콘셉트로 구성해 매달 혹은 격월로 강연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맥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맥주 스타일 소개,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팁을 제공하는 등 즐거운 맥주 경험과 문화를 전하고 싶었다"며 "국내 맥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맥주의 일관된 맛과 품질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기술력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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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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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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