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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향수 브랜드’ 조 말론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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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0, 2023, 11:03:51

'조 말론 런던’ 창립자 조 말론 CBE 방한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 탄생 스토리 강연
'창의성 원천' 후각 잃었지만 용기 내 재도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때로 우리는 인생에서 결정을 내린다. 그 순간 맞다고 생각하지만 돌아보면 틀린 경우가 있다. 괜찮다. 중요한 건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날 행복하게 해주고 내 삶의 기쁨인지, 내가 누구고 어떤 사람이 돼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그걸 제자리로 돌리는 것이다.

 

명품 향수 '조말론 런던' 창립자 조말론 대영제국 훈장 수상자(CBE)가 한국을 방문해 처음 찾아간 곳은 한 도서관이었습니다. 책이나 향수를 좋아하는, 혹은 책 냄새와 향기 모두 사랑하는 시민 앞에서 그는 자신의 인생 스토리를 통해 도전과 창의성, 향기로운 삶의 중요성을 전했습니다.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에서 영국 출신 수석 조향사 조 말론 CBE의 강연이 열렸습니다. 오후 7시 강연 시작을 앞두고 4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자리를 채웠습니다. 조말론 CBE는 자신의 두 번째 향수 브랜드 '조 러브스' 대표로서 한국을 찾았습니다.

 

조 말론 런던은 조말론 CBE가 1994년 만든 니치 향수 브랜드입니다. 어린 시절 가난한 가정 환경에서 자란 그는 어머니 일을 도와 미용 크림을 제조하고 손님에게 마시지를 해주는 과정에서 자신의 후각이 남들보다 더 발달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는 그가 발휘하게 될 창의성의 원천이 됩니다.

 

남편과 함께 만든 조 말론 런던은 자연을 표방하는 향수 컬랙션으로 유명세를 탔고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2003년 유방암 선고가 내려졌고 그의 삶은 요동쳤습니다. 항암치료 중 자신의 정체성인 뛰어난 후각 능력을 상실했고 2006년 에스티로터에 모든 지분에 매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조 말론 CBE는 "9개월의 시한부 인생이 주어졌고 난 병과 싸우기로 결정했다. 용감하게 새로운 치료와 수술을 받았지만 그 과정에서 후각을 잃었다. 암에 걸렸다는 것보다 후각을 잃었다는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수치스러웠다"고 당시의 시기를 회상했습니다.

 

인생은 아이러니합니다. 그가 회사를 떠난지 한 달 만에 후각이 회복되며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 말론 CBE는 가족의 힘으로 재개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과거 자신이 일했던 런던 엘리자베스 42번가에서 2011년 자신의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를 론칭합니다. 

 

그는 "내게 향수는 사업이나 일이 아닌, 가장 좋은 친구라는 걸 알게 됐다. 난 향수를 보면 마치 사람 같다. 목소리가 들리는 거 같고 언제 말을 걸어야 할지 느껴진다"며 "(동종업계 진출이 불가능한) 5년 간 이걸 못한다는게 너무 괴로웠다. 두려움이 있었지만 '다시 시작해보자' 용기를 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조 말론 CBE는 조 러브스 신제품 ‘에보니&카시스’ 오 드 뚜왈렛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조 러브스의 모든 향은 그의 개인적인 추억과 기억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됩니다. 이번 신제품 또한 그녀가 중동 국가 오만을 여행하며 느낀 감정과 경험이 출발점이 됐습니다.

 

조 말론 CBE는 "꿈을 경험하기 위해 한 달간 오만이라는 곳에 갔다. 아라비아의 아름다운 반도 오만에서 전통적인 배를 타고 그 위에 누워 짙은 보라색과 같은 밤하늘 바라봤다"며 "그리고 제 옆에서는 돌고래들이 수영을 하는 그런 꿈을 바탕으로 제가 창조한 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조 러브스에 한국 사업을 제안했고 2021년 4월 첫 번째 국내 매장을 열게 됐습니다. 아시아 최초로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으며 현재 3개의 단독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날 조말론 CBE는 한국 진출 후 글로벌 사업이 더욱 확장됐다며 회사 측에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그는 첫 매장을 와인과 간단한 음식을 곁들일 수 있는 '타파스 바'처럼 구성했습니다. 타파스 바는 조 러브스 특유의 시향 방식입니다. 2021년 가로수길 팝업스토어에서 고객이 선택한 향을 칵테일 쉐이커로 향기 거품을 낸 뒤 칵테일을 마시듯 마티니 잔에 거품을 담아 향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분의 강연이 끝난 뒤 조 러브스 향수병을 지참한 고객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사인회와 포토타임이 열렸습니다. 향수 애호가들은 무대에서 자신의 향수병에 조 말론에게 직접 사인을 받고 인증샷과 함께 간단한 대화를 주고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 러브스는 쉽고 직관적인 향, 세련된 패키지와 디자인 등으로 국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니치 향수 트렌드와 함께 인기가 부상하며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17% 증가했습니다. 

 

조 말론 CBE는 "살다 보면 세상을 바꾸거나 글로벌 브랜드를 만드는 훌륭한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서 나오기도 한다"며 "여러분들이 제대로 된 경로에 있다면 계속 포기하지 말고 노력하라. 정말 훌륭한 선물과도 같은 순간들이 여러분의 삶에 찾아올 것"이리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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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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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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