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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하이볼 열풍, 실속은 ‘토닉워터’가 챙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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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23, 09:03:30

증류주+탄산 '하이볼' 인기에 토닉워터 수혜
MZ세대 부상·음주문화 변화에 매출 83% ↑
용량 세분화·제로 출시로 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MZ세대에게 하이볼(증류주와 얼음·탄산음료를 섞어 만드는 칵테일)인기가 높아지면서 대표적인 증류주인 위스키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관세청 무역통계를 보면 지난해 위스키류 수입액은 2억6684만달러(약 3477억원)로 전년 대비 52.2% 증가했습니다. 15년 만에 최대 규모입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업계는 위스키 열풍에 힘입어 위스키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음료가 있습니다. 바로 칵테일을 만드는 탄산음료의 대표격인 토닉워터입니다.

 

2010년대 중반 급성장하기 시작한 국내 토닉워터 시장은 2019년 130억원, 2020년 200억원 규모로 확대됐습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시장 규모를 500억원대로 추산합니다. 토닉워터는 칵테일 재료로 많이 쓰이는 탄산음료 일종입니다.

 

 

하이트진로음료에 따르면 1976년 출시한 진로토닉워터는 지난해 한 해 동안 7800만병을 판매했으며 특히 겨울철 비수기임에도 12월 한 달에만 1000만병을 팔며 칼로리와 설탕이 없는 제로 음료 열풍속에서 존재감을 키웠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진로토닉워터 매출은 전년 대비 83% 증가했습니다. 매출 증가율 또한 1분기 51%, 2분기 65%, 3분기 100%, 4분기 103%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토닉워터가 하이트진로음료 제품만 있는 건 아닙니다. 롯데칠성음료도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목표로 2020년부터 '마스터 토닉워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제로 2종으로 탄산이 풍부해 단맛이 강한 위스키와 어울린다는 평이 나옵니다. 마스터 토닉워터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었습니다.

 

초정탄산수로 유명한 일화는 2015년 '초정토닉워터'를 선보이며 토닉워터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출시 이듬해인 2016년 초정토닉워터 매출(350ml 페트 기준)은 전년 대비 약 38% 성장, 이후 2019년 온라인으로 유통망을 확장했습니다. 2021년 온·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2.5배가량 신장했습니다.

 

 

잠잠했던 토닉워터 시장이 급변한 배경에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출생)의 부상과 음주 문화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20~30대로 대표되는 이들은 대체로 소비 과정에서 기존의 것과 다른 개성 있는 상품을 선호하고, 재화보다 경험에 가치를 두는 성향이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홈술·혼술이 보편화했고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이볼 레시피를 공유하는 문화가 발달하면서 증류주를 탄산음료와 섞어 마시는 음용 방식이 더욱 확산했습니다. '아재 술'로 인식되던 위스키가 MZ세대에게 핫한 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소비자 니즈에 맞춰 토닉워터의 라인업을 확장한 전략도 주효했습니다. 진로토닉워터는 홍차, 진저에일, 깔라만시 등 소재를 다양화한 제품들을 내놨습니다. 특히 아이돌 그룹 샤이니 멤버 키와 협업해 출시한 진로토닉홍차는 진로 소주에 홍차를 섞은 레시피로 화제를 모으며 약 4개월 만에 350만병이 팔렸습니다.

 

식품업계 '제로 트렌드'에 맞춰 토닉워터도 0칼로리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2020년 롯데칠성음료 마스터 토닉워터 제로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일화가 초정 토닉워터 제로를 선보였습니다. 2021년 제로 제품을 출시한 진로토닉제로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10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위스키, 진 등 서양 증류주뿐 아니라 소주에 토닉워터를 타는 '소토닉'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음료 자체 조사에 따르면 3개월 내 주 1회 이상 술을 마신 사람 중 혼합주 음용자는 66.8%에 달했으며, 유형별로는 소토닉(60%) 비율이 양주와 섞어 먹는 양토닉(40%)보다 높았습니다.

 

타깃 특성에 따라 용량도 세분화했습니다. 진로토닉워터는 250㎖ 캔·300㎖ 페트 제품에 이어 술이 약한 소비자들이 토닉워터와 소주를 2:1 비율로 배합하는 점을 반영해 600㎖ 대용량 페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초정토닉워터는 250㎖ 캔·350㎖ 페트, 마스터 토닉워터는 400㎖ 용량에 담겼습니다.

 

기업들은 유통 채널별로 판매 전략을 다르게 설정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토닉워터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홈파티 및 캠핑족 대상으로 대용량 수요가 큰 할인점과 대형마트에는 6·12·18입 등 묶음상품을, 홈술·혼술 소비자 방문이 많은 편의점에는 낱병 판매에 주력하는 식입니다.

 

국내 토닉워터 시장의 약 70%가량 점유하고 있는 하이트진로음료의 관계자는 "타깃층을 기존 M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넓혀 매출 확대에 힘을 실을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온라인·중대형 마트·편의점을 중심으로 입점처를 늘려 가정 채널을 강화하고 전국 50만개 요식업소를 적극 공략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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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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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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