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1월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고 코로나19 규제와 완화되면서 재택근무 대신 사무실로 출근하는 직장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식품·외식업계는 간단한 식사라는 뜻의 '스내킹' 제품을 내세워 유연하게 점심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MZ세대 직장인 공략에 나섭니다.
19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20~30대 사무실 점심 메뉴로 스내킹 메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형성된 '헬시 플레저(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려는 트렌드)'와 맞물려 점심시간에 간단한 식사 후 취미나 여가 활동 등을 유연하게 즐기고 싶은 젊은 세대의 식사 메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지난 2019년 편의점 업계 최초로 ‘채식주의’ 브랜드를 론칭해 도시락부터 파스타까지 약 40가지 채식 간편식(HMR)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시리즈는 현재까지 약 550만개의 판매량을 돌파했습니다.
신제품은 식물성 원료 소재 대체 계란을 활용한 ‘채식 중화 정식 도시락’, ‘채식 바질 가득 샌드위치’, ‘채식 채란마요 유부초밥’ 등 3종입니다. 채식 계란의 뜻을 담은 ‘채란’은 푸드테크 전문기업의 기술로 묵·녹두·단호박·대두 등 식물성 원재료로 개발돼 계란 맛과 식감을 유사하게 구현했습니다.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는 떡볶이, 라이스, 면 등 분식부터 한식, 동남아 음식 등의 메뉴를 판매하는데 특히 꼬마 김밥 ‘마리’는 높은 판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업무지구가 밀집한 서울의 강남, 서초 내 스쿨푸드 딜리버리 직영 매장 7개의 마리 판매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35.6%입니다.
총 15개 종류로 구성된 마리는 4개 이하의 식자재만 사용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마리는 ‘모짜렐라 스팸 계란마리’로 스팸과 계란의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스페인산 오징어 먹물로 버무린 밥에 오징어 살을 넣은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마리’, 날치알이 함유된 ‘톡톡 날치알 마리’ 등의 라인업을 제공합니다.

식단 관리하는 직장인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샐러드도 있습니다. hy가 2018년 선보인 샐러드 전문 브랜드 ‘잇츠온 샐러드’는 무료배송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주문과 동시에 상품이 제조되며 프레시 매니저가 냉장 카트로 제품을 직접 배송해줍니다.
hy가 진행한 ‘간편식 U&A’ 조사에 따르면 전체 샐러드 구매자의 구매 결정 요인은 재료의 신선함, 구성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hy는 지난해 연간 샐러드 판매량이 전년 대비 34.8% 상승하는 등 샐러드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는 전국에 약 5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빵과 채소를 바탕으로 속재료와 소스 등 개인 취향에 맞는 샌드위치를 제조할 수 있습니다.
써브웨이 대표 메뉴로는 ‘에그마요’ 시리즈가 있습니다. 달걀과 마요네즈를 써브웨이만의 비율로 혼합했습니다. 여기에 오븐에 구운 베이컨을 넣은 ‘에그마요 베이컨’과 페퍼로니를 함유한 ‘에그마요 페퍼로니’ 등 다양한 토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시락 프렌차이즈 한솥은 스낵 시리즈 상품군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 ‘알찬 스낵’ 신메뉴 2종을 선보였습니다. 한입 크기의 ‘해시 포테이토 스틱’은 고소한 맛을 강조했고 ‘통현미 닭강정’은 닭강정에 현미 크런치 토핑을 올려 식감을 더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점심 식사를 동료들과 풍성하게 보내는 것 대신 자기 계발을 하며 자유롭게 보내고 싶어하는 MZ세대가 등장했다"며 "젊은 세대가 변화시킨 새로운 점심 문화로 인해 간단하지만 제대로 된 한 끼를 선사하는 브랜드는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