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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보험, 이런 서비스 알고 있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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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5, 2016, 11:06:28

전담 CS매니저 배정·찾아가는 FC 서비스 등 제공
홈페이지서 보험설계 돕는 온라인 플래너 기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온라인 보험시장이 확대되면서 CM(Cyber Marketing)상품을 판매 중인 보험사간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온라인보험은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대면채널에 비해 설계사 수수료나 점포 유지비가 없어 비교적 보험료가 저렴하다.


15일 교보라이프플래닛(이하 라이프플래닛)은 국내 온라인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보험사가 온라인보험 가입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상담 시스템과 상품 추천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 일대일 고객 전담제·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 제공


라이프플래닛은 온라인보험에 가입한 즉시 우수한 CS(Customer Service)매니저를 일대일로 매칭해주는 고객전담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담 SC에 바로 연결해 각종 상담과 계약 관련 안내, 보험금 신청과 지급 등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다.  


전담 매니저와 카카오톡으로 채팅 상담도 가능,  전화보다 채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또 전담 매니저 관리 하에 고객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속한 상담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또한 평일이나 업무시간에 전화상담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고객센터 상담시간을 연장해 평일은 오전 9시~오후 8시, 토요일은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운영한다. 홈페이지 내에서 일대일 채팅 및 원격 상담도 지원해 편리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보험 상품에 대해 상담을 희망하는 고객에게 FC(Financial Consultant)가 직접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보험 홈페이지에서 서울, 경기, 대전, 대구, 부산 등 18개 지역 중 상담을 원하는 지역과 날짜를 지정해 신청하면 해당 지역의 FC가 방문해 상담해준다.


또 온라인보험 고객을 위한 온라인 매거진 서비스도 제공한다. 각종 보험과 재테크 관련 정보를 이메일로 보내주며, 홈페이지 내 M캐스트 코너를 통해 재무관리나 재테크 노하우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온라인보험 브랜드 '올라잇' 홈페이지에서 일대일 채팅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오른쪽 하단에 상담원과의 채팅창이 즉각 생성돼 보험가입과 상품에 대해 문의할 수 있다. 

 

◇ 홈페이지 내 보험설계 추천 기능 강화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이 스스로 맞춤형 보험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보험설계 서비스도 있다. 라이프플래닛의 '나의 리얼 플래너'는 홈페이지에서 고객의 나이와 성별, 생활습관, 예상 은퇴시기 등 각종 질문에 답하면 건강보험, 연금보험, 사망보험 등 꼭 필요한 보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는 서비스다.


고객이 상황에 맞게 설계조건을 변경할 수 있어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설계 결과는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장바구니 개념의 ‘내 설계함’에 임시 저장해두었다가 가입도 가능해 편리하다.

 

현대라이프 제로(ZERO)는 홈페이지 내 '나를 위한 보험찾기' 기능을 제공한다. 나이, 성별, 직업, 결혼여부를 등록하고 생활습관, 일상활동, 체질건강 중 고민되는 점을 3개 이상 고르면 그에 맞는 보험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KDB다이렉트와 미래에셋 온라인보험 역시 고객의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상품을 설계해주는 추천플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온라인보험의 특성상 설계사가 없기 때문에 고객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닿을 수 있다는 신뢰감을 줘야 한다“ “온라인 특성에 최적화된 고객 중심의 서비스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보험 시장은 해마다 커지고 있다.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온라인보험 판매금액은 75억5500만원으로 지난 2012년 18억7900만원 대비 네 배 이상 증가했으며, 판매 비중 또한 7.1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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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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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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