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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라” MZ세대 겨냥 ‘그린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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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9, 2023, 09:01:54

MZ세대 10명 중 6명 "비싸도 착하면 구매"
플라스틱 및 스티로폼 사용 절감에 주력
가치 소비 민감한 세대에게 '그린 마케팅' 부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올해 들어 25년 만에 종이 전단 운영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1회용 종이 전단을 대체해 모바일 전단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150여톤의 종이 사용을 줄이고 연 1만6000kg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롯데마트는 추정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 사이에서 기업의 친환경 경영 실천 여부가 제품 구매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유통과 식품업계가 이들을 겨냥해 다양한 방법으로 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는 ‘그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이번 설 선물세트에 친환경 요소를 확대했습니다. 냉장 축산 선물세트 중 약 40%인 15개 품목, 수산 선물세트 중 약 20%인 7개 품목 포장재를 스티로폼에서 종이 재질로 대체했습니다. '스티로폼 제로' 전략을 통해 올 설 선물세트 판매기간 약 1.5톤의 스티로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홈플러스는 유통업계 최초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이어 온라인몰까지 전 판매 채널에서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고객의 친환경적인 소비 생활을 유도하고 녹색 제품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는 매장을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주문 시 포장재 최소화 등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삭품업계도 그린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서고 있습니다.

 

동원F&B는 대표 제품인 양반김에 플라스틱 용기를 없애고 에코패키지를 적용함으로써 비닐 등 포장 쓰레기를 기존 대비 3분의 1수준으로 줄였습니다. 무라벨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는 몸체와 뚜껑에 라벨을 없애 분리 배출을 용이하도록 제작했습니다.

 

대상 청정원 역시 설을 맞아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선물세트 쇼핑백에 사용하던 부직포를 종이로 전량 대체하고 일부 선물세트는 지함 내부의 트레이도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만들었습니다.

 

 

오뚜기는 제과업계에서 활용하던 플렉소 인쇄 방식을 라면업계에 처음 적용했습니다. 플렉소는 기존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수성잉크를 사용하므로 연 최대 1600톤의 잉크와 유해화학물인 유기용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착한 기업의 평가 기준이 ESG의 실천 여부가 되는 상황에서 특히 환경 문제와 관련해 젊은 세대들의 관심이 크다"며 "상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착한 소비에 동참하고 있다는 동기 부여가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이와 관련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계속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4월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6명은 ESG를 실천하는 '착한 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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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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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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