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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라” MZ세대 겨냥 ‘그린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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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9, 2023, 09:01:54

MZ세대 10명 중 6명 "비싸도 착하면 구매"
플라스틱 및 스티로폼 사용 절감에 주력
가치 소비 민감한 세대에게 '그린 마케팅' 부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올해 들어 25년 만에 종이 전단 운영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1회용 종이 전단을 대체해 모바일 전단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150여톤의 종이 사용을 줄이고 연 1만6000kg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롯데마트는 추정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 사이에서 기업의 친환경 경영 실천 여부가 제품 구매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유통과 식품업계가 이들을 겨냥해 다양한 방법으로 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는 ‘그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이번 설 선물세트에 친환경 요소를 확대했습니다. 냉장 축산 선물세트 중 약 40%인 15개 품목, 수산 선물세트 중 약 20%인 7개 품목 포장재를 스티로폼에서 종이 재질로 대체했습니다. '스티로폼 제로' 전략을 통해 올 설 선물세트 판매기간 약 1.5톤의 스티로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홈플러스는 유통업계 최초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이어 온라인몰까지 전 판매 채널에서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고객의 친환경적인 소비 생활을 유도하고 녹색 제품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는 매장을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주문 시 포장재 최소화 등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삭품업계도 그린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서고 있습니다.

 

동원F&B는 대표 제품인 양반김에 플라스틱 용기를 없애고 에코패키지를 적용함으로써 비닐 등 포장 쓰레기를 기존 대비 3분의 1수준으로 줄였습니다. 무라벨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는 몸체와 뚜껑에 라벨을 없애 분리 배출을 용이하도록 제작했습니다.

 

대상 청정원 역시 설을 맞아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선물세트 쇼핑백에 사용하던 부직포를 종이로 전량 대체하고 일부 선물세트는 지함 내부의 트레이도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만들었습니다.

 

 

오뚜기는 제과업계에서 활용하던 플렉소 인쇄 방식을 라면업계에 처음 적용했습니다. 플렉소는 기존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수성잉크를 사용하므로 연 최대 1600톤의 잉크와 유해화학물인 유기용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착한 기업의 평가 기준이 ESG의 실천 여부가 되는 상황에서 특히 환경 문제와 관련해 젊은 세대들의 관심이 크다"며 "상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착한 소비에 동참하고 있다는 동기 부여가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이와 관련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계속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4월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6명은 ESG를 실천하는 '착한 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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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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