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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 상품 ‘가성비’ 끝판?… 고물가에 최대 40%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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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3, 2023, 10:01:49

중간마진·마케팅비 절약해 가격 낮춘 PB
물가 상승에 편의점·마트 잇단 가격 인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새해 들어 PB(자체 브랜드) 상품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원부자잿값 상승에 따른 고물가 여파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유명한 PB 상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기 캐릭터를 앞세운 과자가 인상에 돌입한 가운데 일 년이 채 안 돼 40% 이상 가격이 오른 PB 상품도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2일부터 PB 과자 제품 20여종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피카츄 계란과자, 푸린 그릭복숭아 등 포켓몬 캐릭터 상품들은 1800원에서 2000원으로 11.1% 올랐습니다. 보석젤리소다는 1200원에서 1400원으로, 고메버터팝콘은 1500원에서 1800원으로 20% 인상됐습니다.

 

CU도 새해 첫날인 1일부터 일부 PB 상품 가격을 올렸습니다. 핫바득템은 2000원에서 2300원으로 15% 인상, 콘치즈그라탕은 4900원에서 5300원으로 8.2% 올렸습니다. GS25는 위대한소시지 2종을 1700원에서 1900원, 리얼미용티슈3입을 4900원에서 5400원으로 각각 11.8%, 10.2% 인상했습니다.

 

CU와 GS25는 앞서 지난해 10월 베이커리류 PB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CU는 출시 한 달 만에 50만개 팔린 연세우유 크림빵 가격을 2600원에서 2700원으로, GS25도 브레디크 생크림빵 시리즈 가격을 2500원에서 2600원으로 각각 4%가량 올렸습니다.

 

이마트24도 이달 1일부로 대표 PB 상품인 민생라면을 490원에서 550원으로, 민생컵라면을 700원에서 800원으로 올렸습니다. 이마트24는 앞서 지난해 5월 라면·화장지 등 민생 시리즈 가격을 인상했는데 민생라면의 경우 8개월 만에 390원에서 550원으로 41% 오른 셈입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대내외적 상황으로 라면 원재료인 밀과 팜유 가격 등이 줄줄이 올랐다"며 "PB상품 제조업체가 수익성 악화로 가격 인상을 요청해온 만큼 기존 가격을 무조건 고집하기 어려워 불가피하게 제품값 인상을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마트는 이달 중 노브랜드, 피코크 등 자사 PB 상품 가격을 평균 10% 인상할 계획입니다. 인상 품목은 유제품, 과자류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노브랜드 상품 약 1500개, 피코크 상품 약 700개 가격을 동결했지만 새해 들어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PB 상품의 전년 대비 가격 인상률이 60%라는 조사도 있습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 따르면 가격 비교가 가능한 3사 PB 상품을 비교한 결과 1374개 중 466개(60.3%) 상품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국내외 원부자재 조달이 불안정해지면서 원가가 상승한 것이 PB 상품 가격 인상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실제 지난해 물가 상승 폭 역시 크게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12월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을 살펴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7.71로 2021년(102.50) 대비 5.1% 상승했습니다. 이는 1998년 외환위기(IMF) 당시 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입니다.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제작하는 브랜드로, 마케팅 및 중간 유통비가 절약돼 일반 제조사 브랜드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PB 상품도 가격이 오르면서 이러한 특징이 사라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업계에서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가격 인상을 피하긴 어렵다면서도 PB 상품만의 장점을 앞세우면 소비자 구매 유인 동기는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PB 상품이라는 것 자체가 다른 매장에는 없는 제품이 많고 자주 구매하는 생필품이나 이색적인 상품을 중심으로 출시되는 게 대부분"이라며 "그 매장에서만 살 수 있는 차별성이라는 점에서 PB 상품 자체만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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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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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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