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PB 상품 ‘가성비’ 끝판?… 고물가에 최대 40% 올랐다

URL복사

Friday, January 13, 2023, 10:01:49

중간마진·마케팅비 절약해 가격 낮춘 PB
물가 상승에 편의점·마트 잇단 가격 인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새해 들어 PB(자체 브랜드) 상품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원부자잿값 상승에 따른 고물가 여파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유명한 PB 상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기 캐릭터를 앞세운 과자가 인상에 돌입한 가운데 일 년이 채 안 돼 40% 이상 가격이 오른 PB 상품도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2일부터 PB 과자 제품 20여종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피카츄 계란과자, 푸린 그릭복숭아 등 포켓몬 캐릭터 상품들은 1800원에서 2000원으로 11.1% 올랐습니다. 보석젤리소다는 1200원에서 1400원으로, 고메버터팝콘은 1500원에서 1800원으로 20% 인상됐습니다.

 

CU도 새해 첫날인 1일부터 일부 PB 상품 가격을 올렸습니다. 핫바득템은 2000원에서 2300원으로 15% 인상, 콘치즈그라탕은 4900원에서 5300원으로 8.2% 올렸습니다. GS25는 위대한소시지 2종을 1700원에서 1900원, 리얼미용티슈3입을 4900원에서 5400원으로 각각 11.8%, 10.2% 인상했습니다.

 

CU와 GS25는 앞서 지난해 10월 베이커리류 PB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CU는 출시 한 달 만에 50만개 팔린 연세우유 크림빵 가격을 2600원에서 2700원으로, GS25도 브레디크 생크림빵 시리즈 가격을 2500원에서 2600원으로 각각 4%가량 올렸습니다.

 

이마트24도 이달 1일부로 대표 PB 상품인 민생라면을 490원에서 550원으로, 민생컵라면을 700원에서 800원으로 올렸습니다. 이마트24는 앞서 지난해 5월 라면·화장지 등 민생 시리즈 가격을 인상했는데 민생라면의 경우 8개월 만에 390원에서 550원으로 41% 오른 셈입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대내외적 상황으로 라면 원재료인 밀과 팜유 가격 등이 줄줄이 올랐다"며 "PB상품 제조업체가 수익성 악화로 가격 인상을 요청해온 만큼 기존 가격을 무조건 고집하기 어려워 불가피하게 제품값 인상을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마트는 이달 중 노브랜드, 피코크 등 자사 PB 상품 가격을 평균 10% 인상할 계획입니다. 인상 품목은 유제품, 과자류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노브랜드 상품 약 1500개, 피코크 상품 약 700개 가격을 동결했지만 새해 들어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PB 상품의 전년 대비 가격 인상률이 60%라는 조사도 있습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 따르면 가격 비교가 가능한 3사 PB 상품을 비교한 결과 1374개 중 466개(60.3%) 상품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국내외 원부자재 조달이 불안정해지면서 원가가 상승한 것이 PB 상품 가격 인상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실제 지난해 물가 상승 폭 역시 크게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12월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을 살펴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7.71로 2021년(102.50) 대비 5.1% 상승했습니다. 이는 1998년 외환위기(IMF) 당시 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입니다.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제작하는 브랜드로, 마케팅 및 중간 유통비가 절약돼 일반 제조사 브랜드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PB 상품도 가격이 오르면서 이러한 특징이 사라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업계에서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가격 인상을 피하긴 어렵다면서도 PB 상품만의 장점을 앞세우면 소비자 구매 유인 동기는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PB 상품이라는 것 자체가 다른 매장에는 없는 제품이 많고 자주 구매하는 생필품이나 이색적인 상품을 중심으로 출시되는 게 대부분"이라며 "그 매장에서만 살 수 있는 차별성이라는 점에서 PB 상품 자체만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