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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이엠씨, 이달 코스닥 상장…“반도체 특수가스 국산화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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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3, 2023, 14:01:42

시설 확장·해외 진출 목표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티이엠씨가 이달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반도체 특수가스 부문에서의 진정한 국산화를 목표로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시설 확장과 해외 지점 진출을 통한 외형 확장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유원양 티이엠씨 대표는 3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계획과 비전을 밝혔다.

 

티이엠씨는 반도체 핵심 공정에 사용되는 다양한 특수가스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해, 국내외 반도체 기업들에 공급하고 있다. 기존 100% 수입에 의존하던 희귀가스를 성공적으로 국산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티이엠씨의 제품별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엑시머 레이저는 반도체 포토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혼합가스로, 네온(Ne)을 주재료로 만들어진다. 티이엠씨는 네온과 헬륨을 분리, 정제하는 설비를 자체 개발하고 고순도 네온을 국산화했다.

 

티이엠씨는 지난해 3분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340억원, 431억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신규 고객사 확보와 세계적인 희귀가스 가격 폭등이 실적 성장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유원양 티이엠씨 대표는 “티이엠씨는 기술특례상장으로 지금까지의 매출과는 큰 상관 없이 기술을 인정받아 상장 심사를 통과했다”며 “내년부터 반도체 필수소재인 디보란과 중수소, COS를 통해 매출 비중을 넓혀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티이엠씨는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시설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21년 제 3공장까지 완공했고 지난해 착공한 4공장은 올해 중 완공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는 중국, 미국 등 해외 지점에도 직접 진출해 국내외 고객사 수요에 대한 대응과 영업력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에 기 사용된 희귀가스를 다시 포집해 완제품으로 재공급하는 ‘폐가스 재활용 사업’ 등의 신사업 추진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티이엠씨는 이번 기업공개를 통해 총 220만주를 공모하며 최대 836억원 조달이 가능할 전망이다. 내일(4일)부터 양일간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주관사는 한화투자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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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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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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