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매일유업·일동후디스, 우유 대신 단백질…블루오션 승자는?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28, 2022, 16:12:09

단백질 경쟁 포문 연 셀렉스, 건기식 생산 최다
하이뮨 '산양유 단백질·장민호 효과' 매출 선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가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군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출생률 하락과 우유 소비량 감소로 새로운 시장 개척을 모색하는 우유업계에서는 두 기업의 경쟁이 우유업계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지난 2018년 10월,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성인영양식 셀렉스를 통해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을 선보인 이후 올 연말까지 누적매출 25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에는 9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력 제품인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는 소화·흡수가 잘 돼 분유의 원료로 사용되는 저분자 단백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일유업은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최다 생산 기업이기도 합니다. 식약처가 발표하는 '식품 등 생산실적 통계'에서 2019년 177억원, 2020년 287억원, 지난해 373억원의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3년 연속 1위입니다. 셀렉스 매일 코어 프로틴 등 분말 제품 매출이 포함됩니다.

 

 

매일유업은 셀렉스의 단백질 품질지표(아미노산 스코어)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기준 대비 141% 높게 설계했습니다. 아미노산 스코어는 단백질 구성단위인 아미노산 중 9가지 필수아미노산 함량을 비교해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85점 이상 돼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습니다.

 

일동후디스는 매일유업보다 2년 늦은 2020년 2월, 하이뮨 브랜드를 통해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군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후발주자였지만 단백질 보충제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가 첫해 매출 300억원으로 예열을 마친 뒤 지난해 1000억원을 찍고 올해 5월 매출 2000억원 고지에 올랐습니다. 출시 2년 4개월만으로 셀렉스보다 1년 이상 빠른 수치입니다.

 

업계에서는 하이뮨이 셀렉스를 넘고 국내 단백질 건강기능성식품 브랜드 매출 1위로 올라섰다고 보고 있습니다. 일동후디스 측은 구체적인 하이뮨 매출액을 밝히지 않았으나 지난해보다 올해 매출이 50% 이상 성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목표치였던 1500억원도 무난히 달성할 전망입니다. 

 

일동후디스의 하이뮨은 산양유를 함유한 유일한 단백질 보충제라는 점을 차별화했습니다. 우유보다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진 산양유 단백질 성분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인 분리대두단백 ISP를 넣어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노년층 공략에 성공했다는 분석입니다.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중장년층 이상에게 인기가 높은 가수 장민호를 브랜드 전속모델로 채용한 것도 하이뮨의 상승세에 도움을 줬습니다. 장민호가 광고한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송'은 현재 유튜브 조회 수 800만에 육박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5대 영양소 중 하나로 근육량이 감소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는 노년층에게는 특히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는 분유 생산 노하우를 활용, 섭취가 용이하고 소화 부담이 없는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제품군들을 시장에 안착시켰습니다. 

 

우유업계 관계자는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가 유제품 기술력을 활용해 단백질 기능성식품군의 시장을 확대해왔다”며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관리'의 개념이 고통을 감수하고 억지로 해야 하는 일에서 재밌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우유업계가 어떤 신제품들을 개발할지 좋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