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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보험사 순익 2.2兆..“투자영업익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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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16, 07:05:16

금감원, 경영실적 발표..작년보다 순익 1318억 증가
수입보험료 47조4693억 기록..자기자본이익률 하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회사들의 올해 1분기 수입보험료와 당기순이익이 전반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험사의 자기자본순이익률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하락해 수익성은 다소 악화됐다.


금융감독원은 26일 '2016년 1분기 보험회사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금감원 자료에 따르면 1분기 중 보험회사의 당기순이익은 2조 235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조 1033억원)보다 1318억원 증가했다.



생명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1조 3270억원을 기록해 작년 같은 기간(1조 2814억원)보다 456억원 늘었다. 올해 1분기 수입보험료가 많아지면서 운용자산이 늘었고, 이에 따라 투자영업이익이 소폭 개선됨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변액보험 등 특별계정수수료 수입이 발생하는 등 영업외손익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손해보험사의 경우 당기순이익은 9081억원으로 지난해 8219억원을 기록한 것 대비 862억원 증가했다. 손보사는 운용자산이익률이 하락해 투자영업이익은 줄었지만, 손해율 개선으로 보험영업손실이 감소한 것이 순익 증가 요인으로 분석됐다.


올해 1분기 보험회사 영업도 순조롭게 이어졌다. 전체 수입보험료는 47조 4693억원으로 지난해 45조 1293억원 보다 2조 3400억원이 증가했다. 생보사의 수입보험료는 28조 9933억원을 기록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조 6575억원 늘고, 손보사는 18조조 476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825억원이 늘었다.


반대로 보험회사의 총자산순이익률(ROA)은 90.93%로 작년 같은 기간(0.96%)보다 0.03%p 하락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도 전년동기(9.43%)보다 0.07% 내려간 9.36%를 기록해 수익성이 다소 악화됐다.


올해 3월말 기준 보험회사 총자산은 974조 349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893조 5502억원)보다 80조 7994억원 증가했다. 자기자본(97조 6603억원)은 작년 같은 기간(92조 4198억원)보다 5조 2405억원 늘었다.


금감원은 “이번 1분기 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보험영업손실 축소 등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소폭 증가했다”면서도 “수익성 지표는 하락했고, 저금리가 지속돼 투자환경도 악화되는 추세여서 IFRS4 2단계 도입에 따른 자본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향후 강도 높은 경영개선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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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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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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