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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골드바·리무진…편의점, 초고가 설 선물 쏟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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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9, 2022, 14:12:50

2023년 계묘년 맞아 이색 고가 상품 선봬
한우·과일 등 10만원 미만 가성비 제품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이 2023년 계묘년을 앞두고 설 선물세트 준비에 한창입니다. 다이아몬드나 토끼 골드바, 리무진 등 고가 상품부터 엔데믹 수요를 고려한 여행 제품, 10만원 미만 과일·한우까지 종류도 가지각색입니다. '초고가'와 '가성비'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설 선물세트 경쟁이 치열합니다.

 

19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프리미엄', '한정판'을 선호하는 소비 추세와 엔데믹 등 사회적 변화에 맞춰 설 선물세트 구색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850여종의 명절 선물 상품을 준비했습니다. 와인은 설 선물세트 최고가 상품인 900만원대의 컬트 와인 ‘샤또르팽2014’이 대표적입니다. 최근 위스키 및 코냑 인기에 따라 달모어25년, 부나하벤25년, 발렌타인30년 등 100만~300만원대 제품 등을 구성했습니다.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계묘년을 맞아 황금토끼 골드바와 황금토끼 코인도 선보입니다. 황금토끼골드바 7.5G(2돈)~37.5G(10돈) 4종과 황금토끼코인 11.25G(3돈)~37.5G(10돈) 3종입니다. GS25가 운영하고 있는 금 자판기를 통해서도 황금토끼 골드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엔데믹 이후 급증하고 있는 여행 수요를 고려해 여행 상품을 출시합니다. 사이판 월드리조트 상품은 3박 4일(90만원대)~4박 5일(149만원대), 한화리조트 설악 쏘라노+워터피아패키지 상품은 18만~31만원대 구성입니다. 제주 살기 상품은 일주살기(77만원대)~한달살기(230만원대) 총 4종으로 운영됩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다음달 13일까지 총 14개 카테고리에서 500여종의 설 선물세트 사전 할인판매를 시작합니다. CU가 준비한 최고가 상품은 1억2000만원대 카니발 하이리무진입니다. 프라임, 써밋, 에어포스원 3종이며 차량 기본 사항은 카니발 4세대 시그니처 9인승(가솔린)입니다.

 

가장 고가인 에어포스원은 최고급 4인승 차량으로 넓은 실내 공간과 2열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에어포켓 안마 및 열선·통풍 기능이 탑재된 회전 가능 메모리 시트, 무선 충전 시스템 등 기능들이 적용됐습니다. 하이리무진 특장 전문 업체 JS리무진 상품으로 계약 후 옵션별 1~3개월 이내에 인도 가능합니다.

 

10만원 미만 실속형 상품도 지난해보다 40종 늘렸습니다. 한우는 실속형세트(6만~8만원대) 사골(6만원대) 등으로 선택 폭을 넓혔고 산꿀 자연송이(7만원대), 보리굴비(8만원대), 활전복(8.9만원) 등을 판매합니다. 과일선물세트, 종합세면용품 등 취약계층 이웃을 돕는 +1 기부 전용 선물세트 9종도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500여종의 설 선물세트를 준비했습니다. ‘프랑스 레어와인 세트(9종)’은 세계적인 와인 생산지인 프랑스 보르도 지역에서 생산된 샤또 2017 빈티지로만 구성됐습니다. ‘샤또 페트뤼스 2017’를 비롯해 ‘샤또 오브리옹 2017’ 등 9가지 와인을 3개 세트만 한정 판매합니다. 가격은 2000만원대입니다.

 

또 세븐앱을 통해 영국 유모차 ‘에그2’를 50대 한정수량, 시중가 대비 약 30%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해당상품 구입시 40만원 상당의 유모차 액세서리 5종을 증정합니다. 최근 캐릭터 열풍에 맞춰 산리오 보조배터리와 짱구는 못말려 일회용 필름카메라 등 캐릭터 상품 9종도 판매합니다.

 

식품 선물세트로는 '순우리 1+등급 한우 세트' 등 30여가지를 구성했고 과일 상품은 '자연담은 사과배6입세트·샤인혼합5입세트' 등을 내놨습니다. 세븐일레븐은 할인혜택으로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27일까지 기획상품 100종에 대해 행사카드 결제시 15% 현장 할인을 제공합니다.

 

 

이마트24는 5000만원대 다이아몬드를 판매합니다. 국내 최대 보석감정원인 우신이 감정하고 인증한 3.27캐럿 다이아몬드로 컬러는 F이며, 투명도는 SI1, 커팅은 Triple EX 스펙입니다. 구입한 다이아몬드는 우신의 감정서와 함께 발렉스 배송서비스를 이용해 전문요원이 보안차량으로 대면 배송합니다.

 

업계 최초로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 차량도 판매합니다.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240시간 동안 수입차 온라인구매 플랫폼 ‘카비’와 손잡고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를 팝니다. 벤츠와 BMW 구입 고객들은 카비에서 제공하는 할인가에 맞춰, 차량 세부 모델에 따라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반려견 장난감인 ‘노즈워크’ 2종, 강아지 녹음 간식 벨 등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관련 상품을 늘렸으며 새해를 맞아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 청소이용권 2종도 선보였습니다. 명절 선물 인기 상품 24개를 선정해 행사카드 결제 시 최대 20% 할인 판매합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가족과 지인들에게 고급 선물을 준비하려는 고객을 위한 프리미엄 상품뿐 아니라 가성비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편의점이 명절 선물 구입처로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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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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