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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비주얼웨이브, ETRI ‘가상공연 기술개발 협의체’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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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7, 2022, 11:12:51

사업비 41억 규모 '소통형 관객 아바타' 개발 선도
홍익대·KT와 연구개발 컨소시엄 구성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차세대 특수 시각효과 스튜디오 엔진비주얼웨이브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2022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R&D) - 글로벌 가상공연 핵심기술개발사업' 연구개발과제 간 연계과제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하고 상호 반응형 관객 아바타 생성기술 개발에 앞장서기로 했습니다. 

 

2025년 국개대표급 가상공연 구현을 목표로 구성된 ETRI 협의체의 연구개발과제는 ▲메타버스 공연 플랫폼 기술개발 ▲상호 반응형 관객 아바타 생성기술 개발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개발 ▲공연예술 제작 협업 플랫폼 개발 ▲디지털 음원 및 영상물 저작권 보호 기술개발까지 총 5개 분야에서 진행됩니다. 

 

2022년부터 최대 4년간 정부지원연구개발비 약 253억원 규모로 진행됩니다. 엔진비주얼웨이브가 주관하는 가상공연 참여를 위한 감정 표현이 가능한 ‘상호 반응형 관객 아바타 생성기술 개발’ 과제의 사업비는 41억원 규모입니다. 이를 위해 엔진비주얼웨이브는 홍익대학교, KT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공동연구개발을 진행중입니다.

 

세계적으로 K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언텍트 문화 소비의 일상화가 이뤄지고 있는 시기에 가상공연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상공간 내에서 아티스트와 팬, 팬과 팬 사이 소통이 가능한 고도화된 상호 반응형 관객 아바타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엔진비주얼웨이브의 R&D 연구소 랩오일(LAB51)의 송재원 소장은 “아티스트, 무대연출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아바타 관객은 더욱 역동적인 가상공연을 완성하기 위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라며 “ETRI 협의체와의 지속적인 연계과제 협력을 통해 가상공연을 더욱 사실적으로 즐길 수 있는 기술개발을 위해 정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엔진비주얼웨이브는 콘텐츠미디어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의 VFX사업 계열사로 영화와 드라마, 글로벌 OTT 콘텐츠의 특수 시각효과 기획과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엔진비주얼웨이브는 12월 6일부터 9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컴퓨터 그래픽 분야 국제 기술 컨퍼런스 ‘시그래프 아시아 2022’에 참가해 디지털 휴먼, 디지털 환경 스캔 등 차세대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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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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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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