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사장 하형일)는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테크 토크 2022’가 7일 오전 11시 행사 홈페이지와 11번가 유튜브 채널에서 동시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무노력 쇼핑을 위한 기술’입니다. 쇼핑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노력을 최소화하는 것에 집중해 11번가 개발자들의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하형일 11번가 사장은 환영사 영상을 통해 "11번가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2.0버전으로 도약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 사장은 11번가 2.0 버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중심 해외직구 선도 이미지 구축 ▲직매입(슈팅배송)을 통한 구매경험 및 상품경쟁력 제고 ▲멤버십·검색·추천 등 펀더멘털 강화 ▲미래성장산업 발굴 및 성장기반 확보 등을 꼽았습니다.
김지승 11번가 CTO(최고기술책임)은 기조연설을 통해 “무노력 쇼핑이란 고객이 쇼핑의 모든 단계에서 최소한의 노력만을 기울이는 것"이라며 "이는 정확한 수요 예측, 합리적 판매가격 책정, 검색 최적화, 개인화 추천, 빠른 배송, 편리한 반품·교환·환불 등 서비스 모든 영역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커머스 테크 체인 구축'에 중점을 둔다는 설명입니다. 김 CTO에 따르면 커머스 테크 체인은 상품 이미지나 상품명 만으로 정확한 상품정보 인식, 시장동향 분석으로 상품 트렌드와 최적 판매가격 판단, 검색·추천 알고리즘의 학습(머신러닝) 등이 빅데이터와 AI 기반으로 서로 연계·제공되는 것입니다.
11번가는 수억 개의 상품 정보와 수천만 명의 누적 판매회원 및 구매회원 데이터, 가입자가 1800만에 달하는 간편결제 SK페이의 결제 관련 데이터 등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신러닝·딥러닝 등 AI 활용에 있어서도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퍼런스는 오는 8일까지 이틀 간 추천 및 검색·마이데이터·클라우드·데이터베이스(DB) 탈 중앙화 등 총 20개의 발표 세션을 진행합니다. 각 주제별로 11번가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각 개발팀장과 개발자가 맡아 직접 발표하며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