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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포니 쿠페, ‘주지아로’ 손 거쳐 49년 만에 컴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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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4, 2022, 11:11:01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 가동
포니 디자인한 ‘디자인 거장’ 주지아로 협력
해리티지로 미래 모빌리티 열정 다진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48년전 선보인 포니 쿠페가 내년에 세상에 다시 나옵니다. 이를 위해 포니를 비롯한 현대차 초기 모델을 디자인한 '거장' 조르제토 주지아로와 다시 손을 잡았습니다.

 

현대차는 조르제토 주지아로와 협력해 지난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현대차가 선보였던 '포니 쿠페 콘셉트'를 원형 그대로 복원하는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지난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첫 독자생산 모델인 포니와 함께 선보인 모델입니다. 쐐기 모양의 노즈와 원형의 헤드램프, 종이접기를 연상케 하는 기하학적 선으로 전세계 자동차 업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대차의 공식 초청으로 지난 21일 방한한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디자이너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지난 1974년 포니가 양산됐던 울산 공장을 돌아보는 등 현대차와의 협업에 돌입했습니다.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이탈리아 디자인 회사인 GFG 스타일의 설립자 겸 대표로, 포니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시작으로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쏘나타 1, 2세대 등 다수의 현대차 초기 모델들을 디자인한 전설적인 자동차 디자이너입니다.

 

주지아로는 지난 1999년 자동차 산업에 끼친 지대한 영향력을 인정받아 전세계 자동차 저널리스트로부터 '20세기 최고의 자동차 디자이너'에 선정됐으며, 2002년에는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 비전홀에서 주지아로와 디자인 토크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현대차가 헤리티지를 대중들과 공유함으로써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하고자 마련됐습니다.

 

토크 행사에서 현대차는 GFG 스타일과 공동으로 포니 쿠페 콘셉트를 복원하기로 하고, 내년 봄 최초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복원 프로젝트는 포니 개발로 자동차를 국가의 중추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국민들의 나은 삶을 염원했던 정주영 선대 회장의 수출보국 정신과 포니 쿠페를 앞세워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했던 당시 임직원들의 열정을 되짚기 위한 목적이라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포니와 포니 쿠페 콘셉트를 디자인했던 과정과 소회, 그리고 개인적 의미 등을 설명했으며, 당시 포니 개발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현대차 임직원들이 보여줬던 다양한 일화들도 소개했습니다. 주지아로는 영화 '백 투 더 퓨처'에 등장하는 '드로리안 DMC 12'를 디자인하면서 포니 쿠페를 기반으로 완성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포니를 디자인했던 시절, 치열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도전장을 낸 한국과 현대차의 디자인을 맡아 뿌듯했다"며 "현대차의 브랜드 유산을 기념하는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에 힘을 보태게 돼 매우 영광"이라고 밝혔습니다.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CCO는 "세계적 디자인 거장인 주지아로와 함께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이 프로젝트는 역사적 가치 측면뿐 아니라 앞으로 더 많은 교류를 이어 가기 위한 시작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은 "오리지널 포니와 포니 쿠페 콘셉트는 세계적으로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아이오닉 5'와 'N Vision 74' 등 여러 모델에 영향을 미친 특별한 작품"이라며 "주지아로의 손으로 다시 태어날 포니 쿠페 콘셉트를 통해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그리다'라는 철학을 지속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헤리티지는 과거의 영광스러운 발자취이자 미래의 가능성을 새롭게 여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첫 고유 모델인 포니와 포니 쿠페 콘셉트는 전동화 및 모빌리티 시대에 새로운 도전을 앞둔 현대차에 커다란 정신적, 경험적 유산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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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커피, 오감을 자극하다…동서식품 ‘맥심플랜트’ 가보니

[인더필드] 커피, 오감을 자극하다…동서식품 ‘맥심플랜트’ 가보니

2023.02.06 07:07:4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시다'의 사전적 의미는 '물이나 술 등 액체를 목구멍으로 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드립, 믹스 등 다양한 커피의 향을 맡고 마십니다. 동서식품 맥심플랜트는 커피라는 콘텐츠에 청각과 시각, 촉각을 더했습니다. 오감을 자극해 커피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맥심플랜트는 동서식품이 2018년 4월 문을 연 브랜드 체험관입니다. 1895㎡(574평)·총 9개층(지하 5층~지상 4층) 규모로 한강진역에서 도보 5분 거리입니다. '도심 속 정원, 숲 속 커피 공장'이 콘셉트입니다. 공장과 식물, '플랜트-플랜트'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았습니다. 맥심플랜트는 지하 2층부터 지상 3층까지 5개층으로 커피 관련 문화공간을 꾸미고 '커피나무'와 '커피공장', '문화를 심는 공간' 등 3가지 주제를 구현했습니다. 입장 후 첫눈에 담기는 높은 층고와 은은한 커피 향, 분주한 바리스타들의 모습은 여느 카페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1층과 2층은 '컬쳐 플랜트'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중앙 바에서는 지하 로스팅 룸에서 최적의 숙성 기간을 거친 원두로 제작한 커피를 제공합니다. 인근 디저트 가게들과 협업한 베이커리 메뉴도 판매합니다. 커피와 잘 어울리는 음악과 책, 공연 등 문화 콘텐츠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문화공간을 표방하는 만큼 지난해에는 MBC와 손잡고 라디오 부스를 설치했습니다. MBC FM4U 라디오 팝업 스튜디오에서 아나운서 정지영과 그룹 SG워너비 맴버 이석훈이 일주일간 생방송을 이어갔습니다. DJ들은 방문객들이 작성한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하고 음악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3층은 '더 브루잉 라운지'로 '맥심 원두 아카이브'를 기반해 선정한 16가지 스페셜티 블랜딩을 맛볼 수 있습니다. 다수의 로스터리 및 리저브 샵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싱글 오리진으로만 선보이는 것과 달리, 맥심만의 로스팅 프로파일을 근거로 한 스페셜티 블렌딩을 제안한다는 설명입니다. 먼저 방문객은 태블릿 PC에서 꽃·과일·견과류·초콜릿 등 향미와 최적의 산미, 바디감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블렌드를 찾습니다. 싱글오리진 커피의 경우 주문 시 고객은 총 4가지 추출방식(푸어오버·케멕스·사이폰·프렌치프레스)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감각 커피'는 맥심플랜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커피 블렌드입니다. 커피가 지닌 향미와 산미 등 특성에 기반해 이와 어울리는 디자인, 음악, 적절한 글귀를 제공합니다. 총 6석의 공감각 커피 전용석에는 각각 헤드폰이 비치돼 있어 주문한 커피와 함께 추천해준 음악을 들으며 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맥심플랜트 바리스타는 "케멕스로 추출하면 균형이 잡히고 풍부해지기 때문에 공감각 커피를 만들 때는 이 방식을 이용한다"며 "초콜릿 블랜드 등 다크초콜릿 계열 원두가 가장 잘 나가고 견과류 중에서는 너티 블랜드도 잘 팔리는데 산미 없는 걸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지하 2층 '커피 랩'은 맥심플랜트의 심장부, 로스팅 룸 공간입니다. 원두를 저장하는 9개의 사일로(원통형 저장소)부터 로스팅 프로파일링이 가능한 로스터(생두를 볶는 기계), 거칠게 쌓여 있는 수입 원두 마대까지, 맥심 로스팅 공장 축소판인 이곳에서 마스터들은 원두의 향미와 속성을 연구합니다. 커피 아카데미에서는 매주 목요일마다 소규모 커피 클래스를 운영합니다. 수강생은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소개하는 베이직 클래스나 직접 커피를 볶고 추출하는 로스팅 클래스 등을 통해 커피에 대한 입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매월 1일 맥심플랜트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매장 곳곳에는 잎이 사람 얼굴만 한 나무를 놓고 통유리창 앞에는 줄기를 길게 늘어뜨린 식물을 가지런히 꾸몄습니다. 지하 1층 '라이브러리'에서 방문객은 휴식을 취할 수 있고 테라스 가든을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때를 잘 맞추면 유리창 너머 로스팅룸에서 원두가 볶아지는 모습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맥심플랜트는 오픈 이후 현재까지 누적 방문객 수가 85만명을 넘었습니다. 이색 체험 및 차별화된 공간에 열광하는 MZ세대(1980년~2009년 출생)에게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동서식품은 맥심플랜트를 단순 카페를 넘어 커피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맥심플랜트는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여유와 행복을 온전히 느끼고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라며 "한남동은 방문하는 연령대가 남녀노소 다양하고 외국인도 많이 있어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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