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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라이프, 400억 규모 후순위채발행..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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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2, 2016, 17:05:45

“영업력 상승으로 RBC비율 하락..200%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결정”
작년 여름부터 영업지점 7곳 추가 설립..전속 설계사도 600명 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대라이프생명이 최근 후순위채를 발행해 400억원을 조달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2월 대만 푸본생명으로부터 2200억원대 유상증자를 이끌어낸 데 이어 200억원 규모의 사모 후순위채 발행에 나선 바 있다. 지속적으로 자금을 수혈하고 있는 이유는 뭘까?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라이프는 지난달 26일 400억 규모의 후순위채를 발행했다. 이에 따라 현대라이프가 최근 5년간 약 2000억원에 달하는 후순위채를 발행하게 됐다.


현대라이프가 후순위채 발행에 나선 이유는 보험금 지급여력비율(RBC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작년 12월 말 기준 보험금 지급여력비율이 189%를 기록했는데, 올해 영업 매출이 늘어나면서 RBC비율이 조금 더 낮아졌다”며 “올해 연말까지 200%대를 맞추려고 자본확충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현대라이프는 이번 후순위채 발행을 통해 RBC비율이 190%대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회사의 영업매출이 늘어나면서 위험준비금을 더 많이 쌓아야 해 RBC비율이 하락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요즘 같은 시기에 영업 신장율이 30%로 크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대라이프는 작년부터 지점 확충에 나서고 있다. 당초 46개로 시작했던 개인 영업 지점이 지난달까지 7개 지점이 추가돼  총 53개로 늘었다. 동시에 전속 설계사 수도 대폭 증가했다. 올해 2월 말 기준, 전속 설계사 수는 2431명으로 작년 2월 1816명에 비해 600명 가량 늘었다.



특히 서울 영업지점에서의 설계사가 증가했다. 작년 2월 기준 서울지점에 등록된 설계사는 997명이었지만, 올해 2월 총 1413명의 설계사가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회사에서 작년 여름부터 개인영업 지점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매달 1~2개의 점포가 설립되고 있다”며 “덕분에 전속 설계사 규모도 늘었는데, 향후 지점 확충 계획이 있어 당분간 이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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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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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2025.08.13 16:10: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오는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조선협력 강화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의 성공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섰습니다. HD현대는 13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조석 부회장과 이상균 대표, 조현 외교부장관, 조셉 윤(Joseph Yun) 주한미국대사대리,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기현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건 외교통일위원회 간사, 김태선 의원, 김상욱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 조선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건조 능력과 최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HD현대가 그리는 조선업의 미래비전을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조선소 현장 방문단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다수가 참석해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들 방문단은 먼저 상선 건조 현장을 찾아 실제 선박의 건조 작업을 살펴본 후 특수선 야드로 이동, 안벽에 정박 중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2번함 ‘다산정약용함’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습니다. 조현 장관은 "조선소를 찾아 현장을 직접 확인하니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확신하게 된다"며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척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균 대표는 "한·미동맹의 새로운 상징으로 떠오른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HD현대는 역할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HD현대는 이달 초 미 해군 7함대 소속의 41,000톤급 화물보급함 ‘USNS 앨런 셰퍼드’함의 정기 정비(Regular Overhaul) 사업을 수주하며 한·미 관세협상 타결 이후 첫 한·미 조선 협력을 이끌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HD현대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 양국의 마스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미국과 다양한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올해 6월 ‘한·미 조선협력 전문가 포럼’을 개최해 양국의 ‘조선·해양 동맹’ 결성을 주도했고 미국 현지 조선사인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 및 헌팅턴 잉걸스와는 각각 상선 공동건조 및 함정 사업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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