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현대건설, ‘유공유리분말 활용’ 고강도 콘크리트 첫 개발

URL복사

Tuesday, October 18, 2022, 10:10:09

기존 고강도 콘크리트의 문제점 해결 위해 개발
점성 낮고 외부 온도에 지장 받지 않아 작업성 우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은 세계 최초로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유공유리분말은 미세한 분말 형태로 이뤄진 구형의 신재료를, 고강도 콘크리트는 40MPa 이상의 압축강도를 갖춘 콘크리트를 의미합니다. 1MPa의 경우 1㎠당 1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으며 단위가 높을 수록 더 큰 하중을 버틸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기존 고강도 콘크리트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해 점성을 낮춘 새로운 고강도 콘크리트를 개발했습니다.

 

기존 고강도 콘크리트의 경우 시멘트량 증가로 점성이 높아져 타설 시 압송장비 부하가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점성을 낮추고자 화학 혼화제를 사용할 시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아 작업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해 왔습니다.

 

유공유리분말 활용 고강도 콘크리트는 소량의 유공유리분말 투입으로도 점성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분말이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쉽게 고강도 콘크리트의 작업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현대건설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 점성이 낮아 타설 및 마감 작업에 유리하며 이에 따라 품질의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건설은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의 실증을 마무리했으며, ‘이진베이시티’ 및 ‘고덕대교’ 현장에도 각각 60MPa 및 80MPa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해 성능의 우수성을 확인했습니다. 향후에도 적용 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며, 국내외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대형 현장 프로젝트에도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최근 건축물이 대형화되는 등 초고층건물 신축이 늘어남에 따라 일반 콘크리트보다 높은 하중을 버틸 수 있는 고강도 콘크리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점성이 낮으며 강도가 높은 콘크리트를 개발하는 등 콘크리트 품질을 높여 건설현장의 시공성과 품질을 확보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