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동서울터미널, ‘40층 규모’ 광역교통 복합공간 탈바꿈한다

URL복사

Tuesday, October 04, 2022, 15:10:23

서울시, 신세계동서울PFV와 6일 사전협상 착수
내년 상반기 사전협상 완료 이후 2024년 착공 계획
총 면적 35.7만㎡..터미널‧상업시설 등 복합공간 재탄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동부권 최대 규모의 버스터미널인 동서울종합터미널(이하 동서울터미널)이 최고 40층 높이의 광역교통 중심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동서울터미널의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민간사업자인 ‘신세계동서울PFV’(신세계프라퍼티 등)와 오는 6일 사전협상에 착수합니다.

 

동서울터미널은 지난 1987년 개장 이후 36년차를 맞이한 버스 터미널입니다. 서울 동부지역 주민들의 지방 이동 편의를 확대하는 종합터미널로 현재 112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올해 8월을 기준으로 하루 평균 1034대의 버스가 운행 중입니다.

 

그러나 노후화된 시설을 비롯해 비효율적 차량동선으로 터미널 인근 교통혼잡이 대두되는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개선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특히, 터미널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다는 인근 주민들의 원성도 이어져 왔습니다.

 

서울시는 개발을 통해 터미널 지상 1층에 있는 승하차장과 주차장을 지상1층~지하3층으로 지하화하고, 터미널 규모도 현재의 120% 이상으로 확보해 노후화 개선은 물론 교통혼잡을 크게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또, 판매‧업무시설이 복합화된 최고 40층 높이 복합개발을 통해 총 면적을 7배 규모(4만7907㎡->35만7000㎡)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최상층인 40층의 경우 전망대를 설치해 한강변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할 계획이며, 한강변까지 이어지는 보행데크도 조성합니다. 확보하는 공공기여분은 강변북로 진출입 버스전용도로 설치를 비롯해 지역교통체계 개선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신세계동서울PFV와 내년 상반기까지 사전협상을 마무리한 뒤 오는 2024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동서울터미널 현대화를 위해 지난 2009년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했으며 2011년 제안서가 접수됐으나, 사업자가 한진중공업에서 신세계동서울PFV로 변경되며 지난해 6월 전면 재검토된 제안서 접수 이후 유관부서 및 기관협의 등을 진행했습니다.

 

신세계동서울PFV는 사업제안서에 대한 유관부서 및 기관 협의 의견에 대해 계획 보완 및 조치계획 검토 후 보완된 제안서를 올해 8월 서울시에 제출했습니다. 제안서를 통해서는 ‘동서울터미널’을 서울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이자, 지역발전을 이끄는 한강변 랜드마크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복합개발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서울시는 사전협상 제안(안)에 대해 공공, 민간사업자,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상조정협의회’의 논의와 관련부서 협의 등을 거쳐 터미널 기능 개선, 지역통합연계, 한강중심공간 개편, 공공기여를 중심으로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현재 버스터미널 단일 용도로만 활용되고 있는 해당 도시계획시설 부지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도록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와 판매·업무시설 복합개발로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동북권 광역교통 중심지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최상층 전망대, 한강 보행데크 등을 통해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의 주요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전협상자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차질 없이 진행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