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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작은 아씨들’ 가난을 뚫고 성장한다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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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8, 2022, 11:09:28

 

최옥찬 심리상담사ㅣ드라마를 찾아보다가 매우 익숙한 제목이 나오면 ‘이건 뭐지?’라는 호기심으로 볼 때가 있다. tvN에서 최근 방영하는 <작은 아씨들>(연출 김희원, 극본 정서경)이 그렇다. <작은 아씨들>하면 처음으로 생각나는 것이 어릴 적 메그, 조, 베스, 에이미 등 네 자매의 삶을 그린 책이다. 뛰어놀기 바빴던 내 손에 들려본 책은 아니었다. 하지만 여자 아이들 손에 들려있는 것은 종종 봤기 때문에 제목이 친숙한 책이다.

 

지금처럼 만화 영상물이 많지 않았던 시기에는 아이들이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모든 만화를 기다려서 봤다. 그래서 나도 여자 아이들이 좋아했던 <작은 아씨들>을 보기 위해서 텔레비전 앞으로 달려갔던 기억이 난다. 물론 내 기억 속 가장 인상적인 만화는 <미래소년 코난>이지만 <작은 아씨들>이라는 제목만은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있다.

 

루이자 메이 올컷이 쓴 소설 <작은 아씨들>은 고전이다. 그래서 책 제목만큼은 많은 사람들이 들어서 알 것 같다. 그런데 이러한 유명한 책 제목을 드라마 제목으로 쓴다는 것이 내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래서 드라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기획의도를 봤다.

 

"젊은이들이 주인공인 이야기를 쓰고 싶었다. 그들은 어떤 이야기를 듣길 원할까? 사랑도 아니고, 복수도 아니고, 모험도 아니고... 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닐까? (중략) [작은 아씨들]은 소녀들에겐 영혼의 책이다. 소녀들은 누구나 자신이 네 자매 중 누구인지 생각하며 성장한다. 책 속의 자매들은 끊임없이 돈과 가난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략) 가난을 어떻게 뚫고 어떻게 성장해 나갈까?"

 

드라마 <작은 아씨들>기획의도를 보고 나서야 시작 장면이 왜 그렇게 나에게 상징적으로 다가왔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드라마는 세 자매가 사는 집 안을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카메라의 시선을 따라 집 안을 보면 부유한 가정이 아니라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 단어 ‘아씨들’을 통해 연상되는 이미지와 다른 하녀들의 집과 같다. 유튜브를 보면서 적은 돈으로도 다이(DIY)하면서 집을 꾸미는 MZ세대가 살고 싶은 집의 모습은 절대 아니다. 그러한 집에서 요즘 자매들이 과거 진짜 가난했던 삶과 현재 조금 덜 가난한 자신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작은 아씨들의 막내 오인혜(박지후 분)의 생일 깜짝 파티를 준비하고 기다리면서 첫째 오인주(김고은 분)와 둘째 오인경(남지현 분)이 대화한다. 오인주가 “그 때 확실히 알았어. 우린 TV에 나오는 사람들하고는 다르게 살고 있구나. 남들하고 같은 걸 원하면 안 되겠구나”라고 말한다.

 

그리고 동생 오인경은 "너무 다행이지 이제 우리 남들만큼은 사니까"라며 뿌듯한 듯이 말하고, 오인주가 "동생 생일에 케이크 해줄 만큼은 사니까"라고 말하면서 두 자매는 행복하게 웃는다. 그러한 대화가 오고 가는 중에 카메라의 시선은 막내 오인혜가 교복을 입고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오인혜는 예고를 홀로 준비해서 입학하고 장학금을 받고 있다. 한국의 현실 세계에서는 매우 희박한 경우이다.

 

오인혜(박지후 분)는 여러 동네를 거쳐서 가난을 상징하는 달동네에 오르는 듯이 긴 계단을 한참 걸어 올라간다. 오인혜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지만 집에 대한 별다른 기대가 없는 것처럼 무표정하다. 오인혜가 집이 있는 건물 안으로 들어가서도 계단을 다시 한참 올라간다. 세 자매가 사는 집은 건물 옥상까지 올라가야 한다. 옥탑방 집이 작은 아씨들의 집이다. 어떤 MZ세대라면 옥상을 낭만적으로 꾸며서 밝게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그러나 작은 아씨들의 집은 배경으로 잡히는 높은 빌딩의 위상에 눌려서 더욱 허름하고 초라해 보인다.

 

상담실에서 MZ세대들을 만나다 보면 작은 아씨들처럼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곳을 향해서 올라가다가 무력해져서 오는 경우가 많다. MZ세대들은 어릴 적부터 대학입시의 성공과 취업의 성공을 통해 더욱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마주한 현실은 상대적으로 작은 아씨들이 사는 집처럼 초라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많은 MZ세대들이 옥탑방 작은 아씨들의 집 너머로 보이는 빌딩을 바라보면서 스펙을 쌓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렇게 힘들고 어렵게 올라가서 달동네 옥탑방 집으로 들어갈 때 오인혜(박지훈 분)가 느낄법한 패배감과 열등감은 매우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마음의 고통을 잊으려고 술을 마신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마음이 어느 순간 술을 의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알코올 중독 상태에 이른다.

 

오인경(남지현 분)은 가난했지만 기자라는 직업적 성취를 충분히 이루었다. 그런데 알코올 중독이다. 선배 기자 장마리(공민정 분)는 후배인 오인경에게 “가난하게 컸어, 하도 잘 참아서 그런가‘라고 말한다. 가난하게 컸다고 잘 참는 것은 아닌데 왠지 설득력이 있다. 가난했던 오인경이 기자라는 직업적 성취를 이루기까지 얼마나 많은 마음의 고통을 참아야 했는지를 상상하면 그렇다. 게다가 오인혜(박지훈 분)가 돈이 없어서 포기한 유럽 수학 여행비를 가지고 도망치는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 엄마라면 세 자매의 힘든 마음을 공감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오인경(남지현 분)이 자신의 고통스러운 마음을 어떻게 대처했을까. 아마도 고통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 성취 목표에 몰두했을 것이다. 그 덕분에 오인경은 기자라는 성취를 이루었고 남들에게 보이는 페르소나인 몸-집을 잘 지었다. 그러나 남들에게 보이지 않는 마음-집을 잘 짓지 못하여 알코올 중독이라는 대가를 치른다. 외적인 성공이 내적인 실패가 되는 아이러니한 삶이다. 그러니 몸-집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마음-집을 잘 짓는 것이다.

 

현재 MZ세대가 경험하는 현실이 옥탑방 집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옥탑방 집과 같은 환경을 유럽의 뒷골목 작은 카페처럼 낭만적으로 꾸며봐라. 다이(DIY)에 익숙한 세대이니 적은 돈과 적은 노동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니 자신의 느낌에 따라 다이(DIE)하려고 하지 말고 눈에 보이는 주변 환경부터 다이(DIY) 해 봐라. 그리고 카페처럼 꾸민 옥탑방 집에서 야경을 보면서 술보다는 카모마일 한 잔으로 마음의 안정을 취해보자. 그렇게 현재 느낌이 달라지기 시작하면 미래의 삶은 분명히 달라질 것이다. 진정 원하는 미래의 삶이 있다면 현재 마음-집을 점검하고 잘 짓자.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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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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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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