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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8월 판매량 61.5만대…전년 동월비 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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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2, 2022, 11:09:02

해외 시장에서 판매량 호조 나타내..국내는 ‘주춤’
쌍용차, ‘토레스’ 효과 힘입어 판매 증가율 ‘최고’
르노코리아 해외 판매량..전년 8월보다 8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지난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부품 수급난 등의 어려움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최근 새 주인으로 KG그룹을 맞이한 쌍용자동차는 새 중형 SUV 토레스가 국내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해외 시장에서도 코란도, 렉스턴 등 자사 기존 SUV 상품이 판매량 호조를 이어가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 모두 지난해 8월보다 판매량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르노코리아 등 국내 5대 완성차업체의 8월 총 판매량은 61만5186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8월에 기록한 55만427대보다 약 11.7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완성차업체의 판매량 증가는 수출시장에서의 판매 증가가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외 판매만 놓고 볼 경우 지난해 동월 판매량인 44만4180대보다 14.8% 증가한 51만95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내판매는 10만5091대로 전년 8월(10만6247대)보다 약 1.08% 감소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3만4794대, 기아는 23만9887대, 한국지엠은 1만8208대, 쌍용차는 1만675대, 르노코리아는 11622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11.6% 증가했으며, 기아는 10.4%, 한국지엠은 9.6% 상승했습니다. 쌍용차와 르노코리아는 각각 38.0%, 31.3%의 증가율로 판매량 수치가 눈에 띄게 올랐습니다.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4.7% 증가한 28만5570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국내 시장은 3.5% 감소한 4만9224대의 판매량으로 3.5%가 감소했습니다. 국내 시장만 놓고 볼 경우 세단은 1만1356대, RV는 1만5164대, 상용 및 승합차 1만3087대, 제네시스는 9617대의 판매량을 나타냈습니다.

 

기아는 해외 시장에서 지난해 8월보다 12.6% 증가한 19만8483대를, 국내 시장에서는 1.0% 늘은 4만1404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가 3만5408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셀토스(2만2487대), K3(1만8976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세단 1만2960대, RV 2만2799대, 상용차 5645대가 판매됐습니다.

 

 

한국지엠은 해외 시장과 국내 시장에서 대조되는 판매량 흐름을 보였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1만4618대로 전년 8월 올린 1만1871대보다 23.1% 상승했으나, 국내 시장은 3590대 판매에 그치며 전년 동월 대비 24.3%가 감소했습니다. 해외 시장 판매량을 세분화해 보면, 경형 세단 2188대(26.5%↑), RV 1만1987대(21.7%↑), 중대형 세단 443대(53.8%↑)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세,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지난달 22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 아이오닉 6를 비롯해 올해 말 신형 그랜저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 전략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카를로스 미네르트 한국지엠 부사장은 "트래버스, 타호, 볼트 EV 및 EUV, 이쿼녹스 등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수출을 포함, 하반기부터 이어진 상승 모멘텀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토레스 효과' 제대로 본 쌍용차..르노코리아는 '해외 판매' 두각

 

올해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38.0%가 증가하며 완성차 업체 중 최고 증가율을 기록한 쌍용차는 국내와 해외 모두 판매량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토레스 효과'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며 타 업체의 흐름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쌍용차의 8월 국내 시장 판매량은 6923대로 전년 동월보다 42.4%가 뛰었으며, 해외 시장 판매량은 3752대로 지난해 8월 대비 30.5%가 늘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3637대 판매량을 기록한 토레스가 판매 증가를 이끌었으며, 렉스턴 스포츠 또한 2121대가 판매되며 국내 판매 호조를 뒷받침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코란도(1042대)와 렉스턴 스포츠(954대), 티볼리(882대) 등이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8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80.9%가 증가한 767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가 5968대로 해외 실적 호조를 이끌었으며, QM6도 1600대의 판매량으로 판매 증가를 뒷받침했습니다. 반면, 국내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보다 14.2% 감소한 395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 판매 물량 증대에 힘입어 2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판매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총력 생산체제 구축은 물론 부품 협력사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하반기 판매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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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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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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