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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8월 판매량 61.5만대…전년 동월비 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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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2, 2022, 11:09:02

해외 시장에서 판매량 호조 나타내..국내는 ‘주춤’
쌍용차, ‘토레스’ 효과 힘입어 판매 증가율 ‘최고’
르노코리아 해외 판매량..전년 8월보다 8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지난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부품 수급난 등의 어려움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최근 새 주인으로 KG그룹을 맞이한 쌍용자동차는 새 중형 SUV 토레스가 국내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해외 시장에서도 코란도, 렉스턴 등 자사 기존 SUV 상품이 판매량 호조를 이어가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 모두 지난해 8월보다 판매량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르노코리아 등 국내 5대 완성차업체의 8월 총 판매량은 61만5186대를 기록하며 지난해 8월에 기록한 55만427대보다 약 11.7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완성차업체의 판매량 증가는 수출시장에서의 판매 증가가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외 판매만 놓고 볼 경우 지난해 동월 판매량인 44만4180대보다 14.8% 증가한 51만95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내판매는 10만5091대로 전년 8월(10만6247대)보다 약 1.08% 감소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3만4794대, 기아는 23만9887대, 한국지엠은 1만8208대, 쌍용차는 1만675대, 르노코리아는 11622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전년 동월 대비 11.6% 증가했으며, 기아는 10.4%, 한국지엠은 9.6% 상승했습니다. 쌍용차와 르노코리아는 각각 38.0%, 31.3%의 증가율로 판매량 수치가 눈에 띄게 올랐습니다.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4.7% 증가한 28만5570대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국내 시장은 3.5% 감소한 4만9224대의 판매량으로 3.5%가 감소했습니다. 국내 시장만 놓고 볼 경우 세단은 1만1356대, RV는 1만5164대, 상용 및 승합차 1만3087대, 제네시스는 9617대의 판매량을 나타냈습니다.

 

기아는 해외 시장에서 지난해 8월보다 12.6% 증가한 19만8483대를, 국내 시장에서는 1.0% 늘은 4만1404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가 3만5408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셀토스(2만2487대), K3(1만8976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세단 1만2960대, RV 2만2799대, 상용차 5645대가 판매됐습니다.

 

 

한국지엠은 해외 시장과 국내 시장에서 대조되는 판매량 흐름을 보였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1만4618대로 전년 8월 올린 1만1871대보다 23.1% 상승했으나, 국내 시장은 3590대 판매에 그치며 전년 동월 대비 24.3%가 감소했습니다. 해외 시장 판매량을 세분화해 보면, 경형 세단 2188대(26.5%↑), RV 1만1987대(21.7%↑), 중대형 세단 443대(53.8%↑)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세,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지난달 22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 아이오닉 6를 비롯해 올해 말 신형 그랜저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 전략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카를로스 미네르트 한국지엠 부사장은 "트래버스, 타호, 볼트 EV 및 EUV, 이쿼녹스 등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수출을 포함, 하반기부터 이어진 상승 모멘텀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토레스 효과' 제대로 본 쌍용차..르노코리아는 '해외 판매' 두각

 

올해 8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38.0%가 증가하며 완성차 업체 중 최고 증가율을 기록한 쌍용차는 국내와 해외 모두 판매량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토레스 효과'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며 타 업체의 흐름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쌍용차의 8월 국내 시장 판매량은 6923대로 전년 동월보다 42.4%가 뛰었으며, 해외 시장 판매량은 3752대로 지난해 8월 대비 30.5%가 늘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3637대 판매량을 기록한 토레스가 판매 증가를 이끌었으며, 렉스턴 스포츠 또한 2121대가 판매되며 국내 판매 호조를 뒷받침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코란도(1042대)와 렉스턴 스포츠(954대), 티볼리(882대) 등이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8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80.9%가 증가한 767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가 5968대로 해외 실적 호조를 이끌었으며, QM6도 1600대의 판매량으로 판매 증가를 뒷받침했습니다. 반면, 국내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보다 14.2% 감소한 395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 판매 물량 증대에 힘입어 2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판매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총력 생산체제 구축은 물론 부품 협력사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하반기 판매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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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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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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