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스몰캡 터치]코스모화학, 폐배터리 재활용으로 2차전지 전문소재사 ‘탈바꿈’

URL복사

Monday, August 29, 2022, 07:08:00

견조한 이산화티타늄·황산코발트 성장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통한 모멘텀 부각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모화학이 2차전지 전문 기업으로 성공적으로 탈바꿈하면서 새로운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다. 원소재-전구체-양극재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 성공과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통해 내년부터 매출증가와 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코스모화학은 백색안료인 이산화티타늄과 2차전지 양극재 원료인 황산코발트를 제조 및 판매하는 국내 유일 기업이다. 이산화티타늄은 플라스틱, 도로, 고무 등 실생활에 적용되는 무기화합물로 국내 점유율 70% 수준을 확보하고 있다.

 

코스모화학은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8.2%, 98.4% 증가한 3376억원, 293억원을 기록했다. 경기침체 우려속에서도 이산화티타늄과 황산코발트 양 사업부 모두 판매량 및 판가 인상 기조를 유지하며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

 

윤창배 KB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고부가가치 특수용 이산화티타늄 공급 확대 시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며 “코스모화학은 특수용 제품에 집중해 특수용 비중을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스모화학은 폐배터리로부터 니켈, 코발트 등을 추출해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향으로 공급하는 구조를 바탕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 300억원 규모의 사업투자 발표 후 지난 6월 159억원의 탄산리튬 설비투자를 추가 발표했다.

 

내년 말 증설 완료 시 니켈 4000톤, 코발트 2000톤, 리튬 1000톤 규모의 연간 캐파를 확보하게 된다. 이는 현재 가격 기준 약 2500억원 수준의 추가 매출 확보가 가능한 구조다.

 

윤 연구원은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원재료는 폐배터리 스크랩으로 안정적인 사전 확보가 중요하다”며 “코스모화학은 올해 말까지 총 400톤의 폐배터리 스크랩 확보 계약을 체결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전체 폐배터리의 50% 정도가 중소형 배터리에서 나오는 상황”이라며 “코스모화학은 에너지저장장치, 스마트폰, 노트북 등 흔히 도시광산이라 불리는 중소형배터리 시장에서 폐배터리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스모화학의 주가도 2분기 실적 성장과 차기 신사업의 성장성을 바탕으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들어 지난 1월 최저점을 찍은뒤 현재 2만 2000원 대를 넘겨 연고점을 기록하며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