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지구식단은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과 동물복지 원료를 사용한 ‘동물복지 지구식단’의 2개 하위 브랜드로 구성됩니다.
식물성 지구식단은 ▲식물성 원료만으로 만든 동물성 대체식품 ▲식물성 단백질 강화 식품 ▲식물성 간편식 카테고리로 나눠 제품을 선보입니다. 핵심 제품군은 ‘동물성 대체 식품’입니다.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소재를 자사 기술력으로 가공해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글로벌 식음료 원료 개발 기업 IFF 한국법인 '다니스코 뉴트리션앤드바이오싸이언스', 글로벌식품 소재 전문기업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 등과 각각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풀무원은 한국 식문화, 식습관을 반영한 메뉴를 중심으로 대체육 라인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숯불향을 입힌 ‘숯불직화불고기’를 중심으로 식물성 강정, 식물성 햄 등 대체육 제품을 연내 공개합니다. 두부텐더도 리뉴얼해 원료를 식물성으로 변경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강화 식품’으로는 기존 두부면을 식물성 지구식단으로 리뉴얼 출시했습니다. ‘식물성 간편식’ 카테고리에서는 식물성 만두·볶음밥·짜장면과 떡볶이 등을 전 채널로 확산합니다. 이와 함께 최근 신규 사업으로 진출한 밀키트 제품을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지구식단 브랜드로도 선보입니다.
동물복지 지구식단은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국산 닭고기를 사용한 치킨 제품이나 닭가슴살 제품 등을 새롭게 내놓을 예정입니다. 풀무원은 하반기 지구식단 브랜드로 다양한 식물성 제품과 동물복지 제품을 통해 브랜드 확산과 소비자 인지 제고에 나섭니다.
박종희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사업부 BM은 “지구식단 론칭을 바탕으로 가치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식단 솔루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국내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지속가능식품 시장을 겨냥한 라인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