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유동성 축소 구간에서도 케이팝(K-POP) 기획사들이 구조적 성장 구간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 팬덤 확장은 경기와 무관하게 지속 중이고 팬경험 디지털 확장 시도들이 추후 수익 구조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26일 하이투자증권은 팬덤의 직관적인 과금 지표인 앨범 판매량이 지난 2020년 이후 고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상반기 앨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3495만장을 기록한 가운데 신인 걸그룹들의 앨범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박다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익화 속도가 가팔라지면서 각 기획사들이 올해와 내년 다양한 신인 데뷔를 준비하고 있고 이는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팬 경험의 디지털 확장이 진행되면서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KB증권은 K-POP 기획사들이 지난 2018년 평균 레벨인 30배 이상의 P/E 멀티플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하반기 기획사들의 아티스트 팬덤 확장에 따른 리레이팅 가능성은 계속해서 열려있다고 전했다.
박 연구원은 “JYT Ent.를 최선호주로 유지하고 SM을 차선호주로 제시한다”며 “JYP Ent.는 Stray Kids의 성장세에 주목해야 하고 SM은 소속 IP인 에스파와 NCT의 글로벌 팬덤 확장세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