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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산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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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5, 2022, 14:07:07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산업은행>

◇ 혁신성장금융부문 팀장▲ 혁신성장정책금융센터 홍창수

◇ 중소중견금융부문 단장 ▲ 호남지역본부 이윤기

◇ 중소중견금융부문 팀장 ▲ 가산 이상준 ▲ 금천 최은경 ▲ 대구 박준홍 ▲ 마곡 박윤석 ▲ 마포 김도형 ▲ 부천 이원숙 ▲ 분당 심승섭 ▲ 서소문 하인숙 ▲ 시화 한상종 ▲ 아산 한두희 ▲ 안산 이수복 ▲ 압구정 명선이 ▲ 여의도 노용관 ▲ 영업부 오혜경, 남정 ▲ 오창 이희수 ▲ 울산 이상윤 ▲ 인천 정성득, 김말숙 ▲ 잠원 이선옥▲ 종로 최재호 ▲ 진주 최윤진 ▲ 창원 정대형 ▲ 천안 오유진 ▲ 평택 배희진 ▲ 포항 신지협

◇ 기업금융부문 팀장 ▲ 기업금융2실 김민정 황성철

◇ 글로벌사업부문 팀장 ▲ 해외사업실 조중현 유용근

◇ 글로벌사업부문 해외주재원 ▲ 뭄바이 장희철 ▲ 칭다오 강윤석 ▲ 프랑크푸르트 임형근 ▲ 홍콩 고대관 ▲ 우즈베키스탄 현상재

◇ 자본시장부문 팀장 ▲ M&A컨설팅실 이송준, 조남규 ▲ PE실 김광석

◇ 심사평가부문 해외주재원 ▲ 상하이 양명승, 장영진

◇ 리스크관리부문 팀장 ▲ 금융결제부 김수현

◇ 경영관리부문 팀장 ▲ 인사부 조해리 ▲ 총무부 유나경 ▲ 안전관리부 원성진

◇ 벤처금융본부 팀장 ▲ 스케일업금융실 이화경

◇ 벤처금융본부 해외주재원 ▲ 런던 엄기현

◇ 구조조정본부 팀장 ▲ 기업구조조정2실 최은수 ▲ 기업구조조정3실 김석종

◇ PF본부 팀장 ▲ PF2실 김영규 ▲ PF3실 최항석

◇ PF본부 해외주재원 ▲ 뉴욕 김동준

◇ 자금조달본부 팀장 ▲ 수신기획부 김은경, 김은녕

◇ KDB미래전략연구소 팀장 ▲ 미래전략개발부 임준성 ▲ 산업기술리서치센터 조윤상

◇ 준법감시인 팀장 ▲ 윤리준법부 장경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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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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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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