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송호섭)는 개인 컵 관련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부터 이달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개인 다회용 컵 주문건수가 누적 1억건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스타벅스는 텀블러 등 개인 다회용 컵 이용 문화 확산을 위해 고객 혜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부터 개인 컵 이용 시 300원 할인 혜택을 400원으로 확대했고, 금액 할인 대신 에코별 적립을 선택하면 에코별 누적 10개 적립 시마다 다음날 이벤트 별 5개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개인 다회용 컵 주문건수는 5개월 만에 1천만건을 넘어섰으며, 이는 지난해 6월 1천만건 돌파에 비해 한 달 빨라진 속도입니다. 올해 1월부터 7월 현재까지 개인 다회용 컵 주문건수는 1388만건으로 지난해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스타벅스가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 권장을 위해 2018년부터 매월 10일 진행하는 ‘일회용 컵 없는 날’ 친환경 캠페인에도 고객 참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50만명이 넘는 고객이 참여, 추첨을 통해 총 1404명의 고객에게 무료 음료 쿠폰을 전달했습니다.
지난 4월 환경재단과 진행한 다회용 컵 사용 인증샷을 공유하는 ‘다다익선 캠페인’에는 1만명 이상 고객이 동참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개인 다회용 컵 사용 상위 고객을 대상으로 최다 이용 고객 1명에게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하고, 23명에게 한 달 무료 음료 쿠폰을 전달한 바 있습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달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을 통해서도 하루 동안 스타벅스 전 매장에서 개인 컵을 이용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230명에게 무료 음료 쿠폰 2매를 증정했다"며 "하반기에도 다회용 컵 사용 확산을 위해 캠페인을 지속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