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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정부 ‘주택공급 주체’ 공공서 민간으로…GTX B·C조기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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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8, 2022, 18:07:40

원희룡 국토부 장관, 대통령에 업무보고
공공 주도 공급에서 민간 주도 공급으로 전환
GTX역세권 및 3기신도시 중심 주택 공급..주거 부담 완화도 도모
수도권 교통불편 해소 위해 버스 투입 확대..GTX는 신속 추진 노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도심복합사업 진행시 주체를 공공에서 민간으로 전환해 주택 공급 속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주택 공급의 경우 GTX역세권과 도심, 3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공급할 방침입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을 찾아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토부 업무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원 장관은 업무보고 사전 브리핑을 통해 "주택공급 확대와 두터운 주거복지를 통해 국민들의 주거 안정을 실현하고 수도권 출퇴근 문제와 교통비 부담도 완화해 나갈 것"이라며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 확보에도 적극 나서는 등 경제와 민생위기 극복을 선도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보고된 내용에 따르면, 국토부는 민간 주도의 경제 활성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을 골자로 민생 안정 및 경제위기 극복, 신성장 동력 확충, 공공 혁신 등 3가지를 업무 수행의 큰 틀로 잡았습니다. 

 

국토부는 핵심 틀로 잡은 '민생 안정 및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주택 250만가구+α를 공급한다는 계획을 다시금 강조했습니다.

 

공급 과정에서는 주체를 공공 주도에서 민간 주도 및 공공 지원으로 전환해 공공 뿐만 아닌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고 도심복합사업 시 민간에게도 각종 혜택을 부여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도심복합사업 시 도시건축 특례, 절차 간소화, 세제혜택 등의 각종 혜택을 공공 뿐 아닌 민간업체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주택 공급지의 경우 도심, GTX역세권, 3기 신도시 등 우수입지를 중심으로 집중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층간소음 방지 등 삶의 질적인 측면에도 신경써 품질 좋은 주택을 공급해 시장수요에 적극 부응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개별적으로 추진돼 장기간 소요됐던 주택공급 시 필요한 인허가 절차도 원스톱은 간소화해 빠른 주택공급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리 인상으로 인한 취약 차주의 대출 이자 부담을 완화해주고자 주택도시기금 디딤돌 대출 저금리·고정금리 대환을 시행하고, 관리비 절감을 위해 아파트의 경우 단지별 비교시스템의 고도화, 오피스텔·다세대주택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준다는 계획입니다. LH 공공임대주택 106만5000가구의 임대료는 동결키로 결정했습니다.

 

국토부는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 해소에도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우선 화성동탄2, 인천검단 등 주요 신도시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버스 투입을 확대하고, '플랫폼 택시 탄력요금제'를 도입해 최근 심화되는 심야택시 승차난을 해소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버스는 오는 8월까지 전국 신도시 및 개발지구를 대상으로 교통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 뒤 문제지구별 교통대책을 마련 후 도입할 예정입니다. 또, '러시 아워' 시간대 전세버스를 집중 투입하고 2층 버스 운행 확대도 추진해 광역버스 입석 승객 해소에도 노력할 계획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경우 오는 2024년 6월 A노선 개통을 시작으로 B, C 노선도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 조기에 착공할 방침입니다. 특히, A, B, C 노선의 연장과 D, E, F 노선 신설방안은 기획연구를 통해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원 장관은 "국토부는 부동산 정책과 출퇴근 교통 정책 등 국민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민생 부처이자 SOC 등 국가경제 활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경제부처"라며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라는 국정비전 실현에 국토교통부가 앞장설 수 있도록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안정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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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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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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