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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값 하락 신호? 올 상반기 ‘최초 부동산 구매’ 역대 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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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0, 2022, 14:06:17

직방, 올해 생애최초 부동산 매수자 현황 자료 분석
올해 5월 전국 생애최초 매수자..2010년 이후 최저 숫자
전체 부동산 매수자 대비 비중도 2017년 이후 최저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월평균 생애최초 부동산 매수자 수가 역대 최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분석한 생애최초 부동산(집합건물, 일반건물, 토지 등) 매수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전국 부동산 생애최초 매수자는 월 평균 3만8749명으로 집계가 시작된 지난 2010년 이후 가장 적은 숫자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부동산 매수자 가운데 생애최초 부동산 매수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3.9%로 지난 2017년 23.6%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서울 내 생애최초 매수자는 월 평균 4389명으로 전국과 마찬가지로 통계 발표 이후 최소치를 기록했으나 전체 매수자 대비 생애최초 매수자 비율은 30.3%로 지난 2015~2020년 30% 미만을 보였던 것에 비해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연령별로는 전국 모든 연령대가 전년 월평균 매수자수 대비 감소했습니다. 특히 39세 이하의 경우 전국과 서울 모두 통계 집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국의 39세 이하 청년층의 경우 월 평균 1만9480명이 매수하며 통계 발표 이후 처음으로 2만명 이하로 줄어들었으며, 서울은 2441명으로 집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40~59세 이하 연령대에 해당하는 전국 생애최초 매수자는 1만5085명으로 39세 이하와 마찬가지로 집계 이래 최저치에 그쳤습니다.

 

60세 이상의 전국 생애최초 매수자는 월 평균 4184명으로 나타났으며, 서울 내 40~59세 이하 연령대는 월 평균 1629명, 60세 이상은 318명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의 월평균 생애최초 매수자 수를 전년과 비교해 볼 경우 크게 감소했습니다. 39세 이하는 45.3%, 40~59세 이하는 33.8%, 60세 이상은 41.3%가 내려갔습니다. 전국으로 확대할 경우 39세 이하는 35.4%, 40~59세 이하는 28.1%, 60세 이상은 26.9%가 줄었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생애최초 부동산 매수자의 감소는 자산에서 부동산 비중이 높은 국내 가계자산의 특성상 대출 규제의 강화가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부동산 비 보유자의 경우 대출 외 자금 조달이 쉽지 않아 부동산 시장으로 진입을 어렵게 했으며 수요가 빠르게 소진된 것도 거래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에서 생애최초 LTV 상한을 80%로 늘리고 대출한도를 6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하는 등 이전에 비해 우호적 대출 환경이 형성돼 진입 장벽을 낮출 것으로 보이나 금리 등의 경제환경은 더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돼 정부의 대출 확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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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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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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