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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습 공시번복’ 투비소프트, 신사업 추진마다 줄줄 새는 회삿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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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1, 2022, 06:05:00

잇단 공시번복으로 대량 벌점 부과받아
내달 주총 열어 2차전지·전기차 신사업 추가 예고
재무 악화 속 ‘신사업 투자-손상차손’ 패턴 반복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5년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인 코스닥 상장사 투비소프트가 다음달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2차전지와 전기차 관련 신사업 추진을 예고했다. 하지만 감자와 CB 발행 철회, 최대주주의 자금 납입 번복 등으로 재무 위기가 심화하고 있어 주가 부양을 위한 공수표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더욱이 자금난 속에서도 각종 신사업을 추진하겠다며 현금을 투입한 자회사들이 최근까지도 줄줄이 손상처리 되다보니 자금 유출 수단으로 작동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바이오·NFT·방역 이어 전기차? 반복되는 ‘자회사 투자-손상차손’

 

30일 금융투자업계 및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투비소프트는 다음달 30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기로 했다. 의안의 주요 내용은 2차전지 사업, 전기차 사업 등 새로운 사업목적을 추가하는 것이다. 최근 NFT(대체불가토큰), 블록체인, AI(인공지능), 라이브커머스 등의 사업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또다시 신사업 발표를 위한 수순에 들어선 것이다.

 

하지만 그간 투비소프트가 추진해온 신사업들은 뚜렷한 성과가 부재한데다 최근까지 투자금들이 지속적으로 손실 처리되면서 자금 활용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오랜 기간 다양한 신사업 추진에도 매출의 대부분을 여전히 본업인 기업용 UI/UX 플랫폼 개발에 의존하고 있다. 수익성은 갈수록 악화해 최근 5년간 1160억원 가량의 적자를 봤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미등기임원 28명을 두고 이들에게 연간 19억원의 급여를 지급하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지난 2018년 바이오 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신사업 추진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방역용품 사업, 투자 컨설팅 사업, NFT 사업 등 주로 비상장사에 투자하는 형태로 진행해왔다. 이를 위해 220억원이 넘는 돈을 자회사 설립과 지분 투자 등에 투입했다. 신사업 발표와 주가의 반짝 상승이 반복돼 왔지만 이렇다 할 성과로 이어지지 않자 주가는 장기적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투비소프트가 투자한 비상장사들은 최근 사업연도 재무현황을 기준으로 대부분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해당 투자금들이 지난해 대부분 손실처리되면서 사실상 실패로 결론났다. 바이오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자회사 투비바이오신약 지분은 전액 손상처리돼 50억원을 투자한 이 업체 지분 평가금액은 0원이 됐다. 지난해 70억원을 투자해 인수한 이강테크도 취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27억원 가량이 손상처리됐고 방역 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했던 피티에프글로벌 주식도 전액 손상처리됐다.

 

이처럼 비상장 자회사 등으로 투입된 자금이 소멸되는 상황이 반복되자 최근 자회사 투비메타를 통해 진행한다고 밝힌 NFT 사업과 이번 주총을 통해 추가될 전기차 등의 신사업에 대한 신뢰도에도 의문 부호가 찍히고 있다. 회사의 열악한 자금 상황 역시 의구심을 키우는 요소가 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회사가 계속해서 자금을 투입해 신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성과없이 현금만 빠져나가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앞으로 진행하겠다고 한 신사업에 대해서도 우려가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주주 불참 속 자금조달 차질..재무 불건전 심화

 

투비소프트의 현재 재무 구조로는 신사업에 투자할 자금이 여의치 않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1분기말 기준 투비소프트의 유동자산은 538억원이지만 현금성자산은 14억원에 불과하고 자산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신한은행 금융채는 13회 전환사채 발행 대상인 메리츠증권에 담보로 제공하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당시 240억원을 신사업 투자에 이용하겠다고 밝혔지만 계약 조건 상 해당 자금도 추가로 다른 담보를 제공해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금이다.

 

 

결손금도 해를 거듭하며 계속해서 증가해 1분기말 기준 약 1000억원까지 불어난 상태다. 자본금 204억원에 자본총계 291억원으로 현재까지 자본잠식 상태는 아니지만 2017년 적자전환 후 5년 연속 적자를 이어오면서 재무구조 개선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투비소프트는 결손금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10대1의 무상감자를 진행하겠다고 공시했다. 하지만 지난 12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찬성 의결정족수가 부족해 부결되면서 무상감자가 철회됐다. 여기에 애니팬비티에스가 최대주주로 등극한 후 진행한 전환사채 발행과 유상증자 중 일부가 철회되면서 자금 조달 또한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아 재무구조 개선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특히 철회된 유상증자와 12회차 CB는 최초 납입 대상자가 최대주주여서 시장의 기대를 모았지만 수차례 납입일과 납입 대상자가 변경된 끝에 무산됐다. 지난 3월 발표한 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역시 당초 최대주주 측을 대상으로 진행하기로 했지만, 발행 대상이 최근에 로보모터스 1호조합과 최수화 씨로 변경됐다. 그마저도 납입일이 재차 연기되면서 자금 조달에 난항을 겪고 있다. 결국 최대주주인 애니팬비티에스가 투비소프트에 현재까지 납입한 금액은 인수 당시 참여한 유상증자 80억원이 전부다.

 

이렇다 보니 최대주주의 잦은 번복 행위가 시장에 혼선을 야기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재무구조가 악화된 상황에서 회사의 개선 의지가 뚜렷하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외부 자금 조달로 자본 잠식 상태를 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사업 추진은 시기상조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투비소프트는 CB발행 철회로 인한 공시번복으로 지난 27일 5.5점의 벌점이 부과됐다. 앞서 유상증자 철회 건과 관련해 공시번복으로 7점의 벌점을 받은 바 있어 최근 1년간 12.5점의 벌점을 기록하게 됐다. 1년 이내 누적벌점 15점 이상을 기록하면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오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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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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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2025.09.19 10:03:4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 현대자동차가 내년부터 2030년까지 5개년 동안 77조3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2030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 555만대 달성을 추진합니다. 현대차[005380]는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더 셰드(The Shed)'에서 글로벌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재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기차 캐즘 극복 위한 하이브리드 라인 강화 현대차는 먼저 내년부터 하이브리드, 전기차, EREV,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파워트레인 기반의 신차를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전기차 수요 정체(캐즘)의 반사이익이 집중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라인업을 2030년까지 엔트리부터 중형, 대형, 럭셔리를 포괄해 18개 이상으로 확대해 시장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현대차그룹의 첫 후륜(RWD) 기반이자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인 럭셔리 하이브리드 차량을 내년 출시하고 추후 합리적 가격을 갖춘 엔트리 하이브리드 개발을 추진합니다. 전기차 분야에서는 유럽 시장에서 내년에 '아이오닉 3'를 출시합니다. 아이오닉 3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할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로 지난 9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 '콘셉트 쓰리'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올해 준중형(글로벌 C 세그먼트) 전동화 SUV '일렉시오'를 선보이는 데 이어, 준중형 전동화 세단을 내년 내놓기로 했습니다. 두 차종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는 현지전략 전기차입니다. 인도 시장에서는 2027년에 현지 전략 경형급(글로벌 A+ 세그먼트) SUV 전기차를 선보입니다. 인도에 특화 전기차로 인도 현지 공급망을 바탕으로 차량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수소차의 경우, 현대차가 주도하는 친환경 모빌리티 혁신을 상징하는 대표 사례인만큼 올해 2세대 넥쏘를 출시한 데 이어 향후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지속 개발하고 승용, 상용을 아울러 FCEV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의 전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차는 현대차는 2026년까지 SDV 페이스 카(Pace Car)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양산차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내년 2분기에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가 적용된 차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위해 혁신 생산기지 확대 지속 현대차는 5년 뒤인 2030년에는 555만대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먼저 공개한 바 있는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를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역 판매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2030년 권역 별로 ▲북미 26% ▲인도 15% ▲유럽 15% ▲한국 13% ▲중동 및 아프리카 8% ▲중남미 8% ▲중국 8% ▲아시아태평양(중국 제외) 7% 등의 비중으로 자동차 판매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의 경우 2025년 100만대 규모에서 2030년 330만대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친환경차가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25% 수준에서 2030년 60%로 크게 뛰어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북미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올해 30%에서 2030년 77%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고 같은 기간 한국 시장은 올해 37%에서 2030년 65%로, 유럽은 49%에서 85% 비중으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가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대차의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는 올해 417만대와 비교할 때 약 33%(138만대) 더 늘어나는 것으로, 현대차는 첨단 제조 혁신 기술을 갖춘 글로벌 생산 기지의 확장을 통해 2030년까지 생산능력을 120만대 추가로 확보, 판매 성장을 뒷받침할 방침입니다. 올해 3월 준공식 개최 등으로 현지 생산이 본격화된 미국 HMGMA(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는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의 30만대에서 2028년까지 50만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어 올해 4분기 인도 푸네 공장이 완공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에 돌입할 예정으로, 향후 연간 25만대를 목표로 생산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향후 현대차의 인도 내 생산능력은 현재의 약 80만대 수준에서 1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내년 1분기에 울산 신공장을 완공해 전동화 핵심 생산기지로 삼는다는 계획입니다.. 연간 2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이곳은 인간 중심의 근무 환경, 조립 설비 자동화, 로보틱스 기술, AI(인공지능) 기반 품질 검사 등이 조화를 이루며, 12종의 자동차가 유연하게 생산되는 첨단 제조 현장으로 구축될 예정입니다. 현대차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와 협력하는 중동 지역 최초의 현대차 생산기지 사우디아라비아 생산법인(HMMME)은 연간 5만대 규모로 2026년 4분기에 가동을 시작합니다. 브랜드 출범 10주년 넘어 새로운 미래 만드는 ‘현대 N’과 ‘제네시스’ 현대차는 올해 각각 출범 10주년을 맞이한 고성능 브랜드 ‘현대 N’과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지속적인 성장도 적극 추진하기로 할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출범 15주년을 맞이할 2030년 현대 N의 연간 판매 목표를 10만대로 제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판매대수인 2만3000여대의 4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현대차는 현재 한국,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형성된 현대 N의 판매시장을 호주, 영국, 캐나다 등 서구 지역뿐만 아니라, 이 밖의 다른 시장으로 지속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대 N은 현재 5개 모델(▲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6 N ▲아반떼 N ▲i20 N ▲i30 N)로 구성된 라인업을 2030년까지 7개 모델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새롭게 투입될 N 모델은 글로벌 베스트셀링 차량을 기반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EV 기반의 N 모델 외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고성능 모델 개발도 추진합니다. 올해 11월 독립 출범 10주년을 맞이하는 제네시스는 2030년 글로벌 판매목표를 연간 35만대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올해 약 22만5000대의 예상 실적과 비교했을 때 55%가량 판매를 늘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제네시스는 브랜드 고유의 철학으로 완성할 고성능 트림 '제네시스 마그마'의 첫 차량으로 '제네시스 GV60 마그마'를 올해 연내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내년 세계 최고 권위의 내구레이스 르망 24시 등의 최상위 클래스 도전으로 고성능 영역으로 브랜드 확장을 적극 시도하며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계획입니다. 북미 특화 전략 … 신형 픽업트럭 출시 및 현지 기업과 협력 지속 현대차는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북미 특화 중장기 전략도 대거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북미 시장은 올해 상반기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판 207만대 중 30%(약 61만대)가 판매된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특히 제네시스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인기가 높아 매출 기준 비중은 38%에 육박합니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향후 4년 동안 현대차그룹 차원으로 미국 시장에 260억달러를 추가 투자할 계획입니다. 제철소 건설, 자동차 생산능력 확대, 로봇 공장 신설 등이 핵심 투자 분야로 선정됐습니다. 현대차는 2021년 출시한 북미 전용 준중형 픽업트럭 ‘싼타크루즈’의 성공을 이을 중형(Midsize) 픽업트럭을 2030년 이전까지 현지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과 트레일러 법인 현대트랜스리드(Hyundai Translead)의 우수한 트레일러 상품, 이르면 2028년 미국 현지 생산이 시작되는 전기 상용 밴 등을 앞세워 북미 상용차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 협력해 아이오닉 5에 '웨이모 드라이버'를 적용하고, GM과 공동 개발하는 5개 차종으로 중남미와 북미 시장도 공략합니다. 아마존 오토스 플랫폼을 활용한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내년부터 5년 간 77.3조원 투자 … ’30년 영업이익률 8~9% 달성 현대차는 올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6~2030년 5개년 간 77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8~9%를 달성하는 내용의 중장기 재무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우선 올해 초 제시했던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수정 발표했습니다.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올해 초 제시한 3.0~4.0%에서 5.0~6.0%로 2%포인트 상향했습니다. 그러나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관세 영향을 반영해 기존 7.0~8.0% 대비 1%포인트 하향한 6.0~7.0%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투자 계획도 기존 제시한 16조9000억원에서 16조1000억원으로 수정했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5년(2026~2030년) 동안에 ▲연구개발(R&D) 투자 30조9000억원 ▲설비투자(CAPEX) 38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1000억원 등 77조3000억원에 달하는 투자로 불확실성을 타개하며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현지화 전략 실행 및 SDV,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 투자할 방침입니다. 특히 이번 투자 계획은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제시했던 2026~2030년 투자 계획인 70조3000억원(▲R&D 29조원 ▲CAPEX 33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원)을 수정한 것으로 전체 투자 규모가 7조원이 늘어났습니다. 최대 시장인 미국 투자도 적극 추진한다. 현대차의 미국 투자 금액은 기존 11조6000억원(88억달러) 수준에서 향후 15조3000억원(116억달러)으로 3조7000억원(28억달러) 늘어날 예정입니다. 이는 지난달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미국 투자 확대 계획의 일환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현지 생산 확대 및 로보틱스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올해부터 4년 간 미국에 26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는 앞서 지난 3월 발표했던 210억달러 대비 50억달러 증가한 규모입니다. 현대차는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를 ▲2025년 6~7% ▲2027년 7~8% ▲2030년 8~9%로 설정했다. 하이브리드 및 제네시스 중심 판매 믹스 개선, 지속적인 현지 생산 및 소싱 최적화 등 현지화 전략, 하이브리드 및 EV, SDV 원가 경쟁력 강화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를 추진하며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2025~2027년 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포함해 매년 최소 35%의 총주주환원률(TSR) 기준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고, 주당 최소배당금(DPS) 1만원 등의 주주환원정책을 이행할 예정입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글로벌 판매량 확대 및 생산 거점 확보,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현지화된 운영체계, 그룹사 시너지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그룹 톱 3라는 위치에 올랐다"며 "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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