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은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새롭게 공개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통합 멤버십은 다음달 12일부터 본격 운영에 나서며, 이름은 이베이코리아(현 지마켓글로벌)가 지난 2017년 출시한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스마일클럽’을 유지합니다.
통합 멤버십은 크게 ‘공통혜택’과 플랫폼 별 ‘전용혜택’으로 나뉩니다. SSG닷컴에서는 ▲쓱배송과 새벽배송 등 장보기 상품 구매 시 5% 적립 ▲장보기 상품을 제외한 전 상품 구매 시 10% 할인 쿠폰 1장, 5% 할인 쿠폰 3장을 매월 지급합니다.
지마켓글로벌은 ▲G마켓·옥션 스마일배송 이용 횟수와 상관없이 무료배송 자동 적용 ▲G마켓·옥션 최대 12% 할인쿠폰 4장이 매월 지급됩니다. 여기에 스타벅스 음료 구매 시 월 2회 사이즈업, 멤버십 고객 대상 스타벅스 e-프리퀀시 굿즈 단독 판매 등 혜택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전용혜택의 경우 SSG닷컴은 ‘온라인 장보기’ 이용, 지마켓글로벌은 가입 혜택에 무게를 뒀습니다. SSG닷컴으로 가입할 시 공통혜택 외에 한 달 3900원에 장보기 무료배송 쿠폰 1장과 함께 10% 할인 쿠폰 1장을 발급합니다. 지마켓글로벌은 기존 스마일클럽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페이백 혜택을 유지합니다.
신세계는 ‘멀티채널’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해 SSG머니와 스마일캐시를 1:1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을 각 플랫폼에 추가합니다. 또 통합 멤버십 출시를 기념해 신규 가입 고객에게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이용권, 각 사 별로 선착순 가입 고객 10만명에게는 스타벅스 음료 쿠폰을 지급합니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이번 멤버십은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 간 시너지를 본격화하기 위한 첫 신호탄입니다. 궁극적으로 그룹 내 다양한 관계사를 잇는 ‘온·오프라인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한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신세계는 지난해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 3강에 진입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백화점, 스타벅스 등 오프라인 핵심 채널들의 다양한 콘텐츠와 자산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한다는 구상이 깔려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올 연말까지 온·오프라인 채널 혜택을 폭넓게 추가해 ‘확장형’ 멤버십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플랫폼의 특성과 고객 니즈를 감안해 공통혜택과 전용혜택으로 구분해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신설했다”며 “한 번의 가입으로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VIP급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