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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닷컴·지마켓, 통합 멤버십으로 ‘신세계 유니버스’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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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7, 2022, 11:04:12

5월 12일 ‘스마일클럽’ 운영..포인트 전환 가능
백화점·스타벅스 등 핵심 채널 콘텐츠 간 연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은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새롭게 공개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통합 멤버십은 다음달 12일부터 본격 운영에 나서며, 이름은 이베이코리아(현 지마켓글로벌)가 지난 2017년 출시한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스마일클럽’을 유지합니다.

 

통합 멤버십은 크게 ‘공통혜택’과 플랫폼 별 ‘전용혜택’으로 나뉩니다. SSG닷컴에서는 ▲쓱배송과 새벽배송 등 장보기 상품 구매 시 5% 적립 ▲장보기 상품을 제외한 전 상품 구매 시 10% 할인 쿠폰 1장, 5% 할인 쿠폰 3장을 매월 지급합니다. 

 

지마켓글로벌은 ▲G마켓·옥션 스마일배송 이용 횟수와 상관없이 무료배송 자동 적용 ▲G마켓·옥션 최대 12% 할인쿠폰 4장이 매월 지급됩니다. 여기에 스타벅스 음료 구매 시 월 2회 사이즈업, 멤버십 고객 대상 스타벅스 e-프리퀀시 굿즈 단독 판매 등 혜택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전용혜택의 경우 SSG닷컴은 ‘온라인 장보기’ 이용, 지마켓글로벌은 가입 혜택에 무게를 뒀습니다. SSG닷컴으로 가입할 시 공통혜택 외에 한 달 3900원에 장보기 무료배송 쿠폰 1장과 함께 10% 할인 쿠폰 1장을 발급합니다. 지마켓글로벌은 기존 스마일클럽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페이백 혜택을 유지합니다. 

 

신세계는 ‘멀티채널’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해 SSG머니와 스마일캐시를 1:1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을 각 플랫폼에 추가합니다. 또 통합 멤버십 출시를 기념해 신규 가입 고객에게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이용권, 각 사 별로 선착순 가입 고객 10만명에게는 스타벅스 음료 쿠폰을 지급합니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이번 멤버십은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 간 시너지를 본격화하기 위한 첫 신호탄입니다. 궁극적으로 그룹 내 다양한 관계사를 잇는 ‘온·오프라인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한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신세계는 지난해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 3강에 진입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백화점, 스타벅스 등 오프라인 핵심 채널들의 다양한 콘텐츠와 자산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한다는 구상이 깔려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올 연말까지 온·오프라인 채널 혜택을 폭넓게 추가해 ‘확장형’ 멤버십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플랫폼의 특성과 고객 니즈를 감안해 공통혜택과 전용혜택으로 구분해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신설했다”며 “한 번의 가입으로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VIP급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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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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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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