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비즈니스

성과로 증명한 현대차 회장의 ‘전기차 선견지명’

URL복사

Friday, April 15, 2022, 07:04:42

정 회장 전기차 비전, 현대차그룹 전기차 점유율로 증명
유럽 전기차 시장 점유율 3위로 껑충
‘202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수상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내건 '전기차 퍼스트 무버’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기업들 가운데 가장 앞선 전기차를 내놨다는 평가를 받으며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의 위상이 더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15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25만2719대를 판매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 톱5권에 진입했습니다. 올해는 전용전기차 판매가 본격화됨에 따라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는 7만6801대로 지난해 동기 4만4460대 대비 73% 증가했습니다. 국내에서 2만2768대가 판매돼 155%, 해외에서 5만4033대가 판매돼 52% 각각 신장했습니다.

 

전기차에 특히 관심이 큰 유럽에서 성장세가 도드라집니다. 유럽 전기차 전문 사이트 ‘EU-EVs’에 따르면, 올 1분기 유럽 14개국에서 현대차그룹은 테슬라를 제치고 폴스크바겐과 스탤란티스에 이어 판매순위 3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점유율이 급격히 늘어나는 이유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 가운데 전기차 관련 개발에 가장 앞서나간 덕분입니다. 이는 정 회장의 오너십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입니다. 

 

정 회장은 전기차 대중화에 대비해 지난 몇 년간 줄곧 "내연기관차 시대에는 우리가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였지만, 전기차 시대에는 모든 업체들이 공평하게 똑같은 출발선상에 서 있다"며 "경쟁 업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과 가치로 전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가 되어야 한다"고 그룹 임직원들을 독려해왔습니다.

 

 

그 결과로 탄생한 아이오닉 5는 2022 월드카 어워즈(2022 World Car Awards, WCA)’에서 ‘세계 올해의 차(World Car of the Year, WCOTY)’를 비롯해 '세계 올해의 전기차(World Electric Vehicle of the Year)',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World Car Design of the Year)' 등 자동차에 시상하는 6개 부문 중 3개 부문을 휩쓸었습니다.

 

EV6 역시 '유럽 올해의 차', '아일랜드 올해의 차',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 1위', 영국 유력 매체 '탑기어 선정 올해의 크로스 오버', 영국 자동차 전문매체 '왓카 선정 올해의 차'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 받았습니다.

 

현대차의 전기차 개발 및 시장의 호평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에 대한 전략을 내부에서 제대로 세우지 못할 때, 정 회장은 오너십을 통해 전기차 시대에 대한 대비를 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 최초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성공적 개발을 진두지휘했습니다. E-GMP는 글로벌 유수의 고성능, 고급차 브랜드들을 뛰어넘는 수준의 전용 플랫폼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정 회장의 확신이 주효했습니다. 전용 플랫폼 개발 여부를 놓고 내부 의견이 엇갈렸을 당시 정 회장이 결단했고, 주요 단계 때마다 직접 점검했기 때문입니다.

 

EV6 개발 초기에도 정 회장의 결단이 동력이 됐습니다. 일부 보수적 성향의 해외 고객 반응을 감안해 해당 권역본부에서 디자인 수정 의견을 제시했지만 정 회장은 EV6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에 힘을 실어 주었고 EV6는 출시 이후 '2021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디자인 부문'과 '2022 독일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등 글로벌 주요 디자인상을 연이어 수상했습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07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12% 달성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2030년까지 17종 이상의 EV 라인업을 갖춰 187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방침입니다. 올해 아이오닉 6를 필두로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을 출시하며 이를 뒷받침 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는 2027년까지 14종의 전기차를 출시해 2030년에는 12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방침입니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입니다.

 

정 회장의 전기차 시대에 대한 선견지명은 서구의 유력 언론에서도 인정했습니다. 뉴스위크는 지난 12일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린 '202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에서 정 회장에게 '올해의 선지자(Visionary of the Year)' 상을 수여했기 때문입니다.

 

올해 처음 열린 이 시상식은 향후 30년 이상 자동차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업계 리더를 선정하는 행사로 정 회장이 첫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뉴스위크는 정 회장을 첫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정 회장의 리더십과 담대한 미래 비전 아래 모빌리티의 가능성을 재정립하고 전기차, 로보틱스, 미래 항공 모빌리티를 통해 인류에게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 회장은 수상 소감에서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노력들은 결국 인류를 향하고, 현대차그룹이 이뤄낼 이동의 진화는 인류에게 더 가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