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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료 삼킨 두올물산②]대주주 지분매각 과정의 ‘증여’ 미스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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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2, 2022, 07:04:30

창업주→자녀 증여 하루만에 3자에게 지분 매각
주가 급등으로 수백억 증여세 발생 상황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현대사료 대주주의 지분 매각 과정에서 미스터리한 일이 발생해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40년 간 회사를 이끌어 온 창업주가 자녀에게 지분 전량을 증여한 뒤 하루만에 제 3자에게 지분을 재차 넘기며 증여세 폭탄을 맞게 됐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인수자인 카나리아바이오(옛 두올물산)의 흑역사를 떠올리며 계약 성사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주가 급등으로 증여세 폭탄 맞을 판

 

11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사료 주가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1만원대에 머물다가 최근 폭등세를 이어가며 14만원대까지 치솟았다. 카나리아바이오로 최대주주가 변경된다는 소식 때문이다.

 

창업주이자 대주주였던 문철명 회장과 김종웅 대표 등은 지난달 18일 공시를 통해 자녀들에게 435만 6753주를 증여해 최대주주가 문현욱 외 1인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음날(익 거래일) 이들은 지분 전부를 카나리아바이오 등에 1000억원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체결일은 19일로 최대주주 등극 하루만에 지분 전체를 매도한 셈이다. 계약금 100억원은 당일 지급하고 잔금 900억원은 5월 4일 또는 그 이전까지 지급하는 조건이다.

 

이에 따라 주식 양수도 계약이 완료될 시 현대사료 최대주주 일가의 증여세 부담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주식을 증여할 경우 증여세는 해당 주식의 시가를 기준으로 매기기 때문이다. 코스닥 상장사인 현대사료 주식의 경우 증여일 이전과 이후 각 2개월 간의 종가의 평균액으로 기준가를 정하게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상장 주식 증여의 경우 매매 여부와 상관 없이 증여일 기준 전후 2개월 종가를 바탕으로 시가를 정하게 된다”며 “30억원을 초과하는 증여는 50%의 세율이 부과되고 최대주주의 주식 증여의 경우 증여세 할증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사료 주가가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하락한다 해도 최소 수백억원의 증여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는 굳이 증여의 과정을 거친 뒤 주식을 매도한 것에 대해서 의아하다는 시각이다. 세무업계 관계자는 “K-OTC 시장에서 이미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카나리아바이오의 인수 소식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예측 가능했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굳이 주식을 증여한 직후 매도한 것은 매우 특이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과거 ‘빗썸 인수 철회’ 이력

 

이처럼 주가 폭등으로 증여세 부담이 가중되자 일각에서는 카나리아바이오의 현대사료 인수 계약이 실제로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만약 계약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증여 자체를 취소해 증여세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르면, 증여세 과세표준 신고기한(증여가 발생한 월의 마지막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는 당사자 간 합의에 따라 증여 취소가 가능하다. 물론 이 경우 상장사인 현대사료는 금융감독 당국으로부터 각종 패널티를 부여받을 수 있다.

 

카나리아바이오의 모체인 두올산업(현 디아크)이 과거에 빗썸 인수를 시도했다가 취소한 이력도 불안 요소로 꼽힌다. 현대사료에서도 빗썸 때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지난 2019년 두올산업은 당시 빗썸 인수를 추진하던 SG BK그룹의 약 2357억원 규모의 주식을 인수하겠다고 했지만 돌연 취소 결정을 하며 논란이 일었다. 총 2000억원 이상 규모의 유상증자 결정 3건, 전환사채 발행 결정 5건,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결정 8건 등을 모두 철회하면서 불성실 공시 법인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특히 상대방 측이 두올산업과 투자나 인수 관련한 계약을 체결한 바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으면서 진실 공방이 펼쳐지기도 했다.

 

주식 양수도 계약이 연기된다면 카나리아바이오의 현대사료 인수가 장기전에 빠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해당 계약에 대한 공시의 연기 횟수나 기한에 대한 별도의 규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사적 계약 변경에 따른 정정 공시에 횟수나 기간에 대한 별도 기준은 없다”며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한 주식 양수도 계약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변경 시마다 공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회사 측에 수차례 취재 요청을 했지만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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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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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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