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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수급 우려 지속에도…자동차부품株 회복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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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9, 2022, 10:03:51

KB증권 분석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최선호주 제시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반도체 수급 우려의 장기화로 자동차 관련 업종의 올해 1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저조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완성차 업체들과 대비했을 때 빠른 손익 개선이 기대된다는 전망이다.

 

29일 KB증권은 반도체 수급 개선이 예상보다 느리게 진행되고 있어 단기간에 우려가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반도체 수급 문제에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50개 완성차 업체의 합산 시가총액은 2조 5000만달러로 연초 대비 12.3% 감소했다”며 “인플레이션과 전쟁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된 것도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반도체 수급상황이 하반기 개선의 가능성이 유효함에 따라 부품 업체들의 손익 개선이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B증권은 기존 대비 부품사들의 연간 영업손익 전망치를 전반적으로 하향조정했지만 완성체 업체들 대비로는 개선이 빠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예상보다 길게 유지되고 있는 공급망 교란 수혜를 감안해 연간 영업익 전망치를 8.9% 상향했다고 덧붙였다.

 

강 연구원은 “완성차의 출하 회복 및 정비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손익 개선을 예상한다”며 “자동차 섹터 탑 픽(Top Picks)으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를 제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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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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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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