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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코플랜트, ‘2.2조 규모’ 노르웨이 고속국도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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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4, 2022, 10:03:55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 금융약정·실시협약 체결
PF 방식으로 투자비 조달..PPP 사업으로 북유럽 최초 진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가 노르웨이 단일 최대 수준의 인프라 사업인 ‘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착공에 나섭니다.

 

SK에코플랜트는 노르웨이 정부와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에 대한 금융약정 및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사업은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인 베르겐과 인근 외가든을 연결하는 총 연장 10km의 왕복 4차선 도로를 신설 및 개량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조2000억원 규모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호주 맥쿼리, 이탈리아 위빌드와 투자 컨소시엄인 소트라링크를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금융약정 체결의 경우 지난해 9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6개월 만에 이뤄졌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총 민간투자비 약 8억6000만달러(약 1조원)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했습니다. 대주단으로는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를 비롯해 KDB산업은행, 스페인 카이샤은행, 독일개발은행, 프랑스 크레디아그리콜은행, 중국은행 등 국내외 금융기관 총 9곳이 참여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민간투자금을 현지 통화로 조달해야 한다는 발주처의 방침에 따라 대규모의 현지 통화를 확보하는 것이 금융약정 및 착공을 위한 선결 과제였다"며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출 및 보증을 통해 현지 통화로 금융지원에 나섰고, 한국무역보험공사와 KDB산업은행 등도 대주단으로서 적극 지원해 금융약정을 적기에 체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금융약정과 더불어 실시협약도 체결하며 국내 최초로 PPP사업으로 북유럽에 진출하는 성과를 안게 됐습니다.

 

PPP사업은 기존 EPC 방식의 도급공사에서 한발 나아가 자금 조달 및 지분 참여를 통한 운영수익 확보가 가능해 사업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본입찰 전 과거 프로젝트 수행경험, 설계기술 역량 등을 평가하는 사전적격심사(PQ)를 거쳐 일반 경쟁입찰과 달리 과도한 저가수주로 인한 수익성 저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선진국 PPP 사업은 기술력과 금융 역량을 바탕으로 자금 부담과 사업 리스크를 줄여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분야"라며 "다수의 유럽 국가 프로젝트 참여를 기반으로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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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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