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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에 풍차돌리기까지’…2030 요즘 예적금 재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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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5, 2022, 14:03:27

금리인상에 주식 집중 벗어나 예적금 관심
금융사, 비대면·소액적금으로 2030 적극 유치
소액적금 활용 ‘풍차돌리기’ 유행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 이후 0.5%까지 내려갔던 기준금리가 지난 1월 코로나 이전 수준인 1.25%로 인상된데 이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에 따라 주식·펀드 등으로 몰렸던 투자자들이 은행 예적금을 비롯한 안전자산으로 자금을 분산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청년희망적금에 적극적으로 호응했던 2030세대도 은행 예적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소득과세기준 등이 맞지 않아 청년희망적금 가입을 놓친 청년들이 대안으로 고금리 예적금 상품 가입에 눈을 돌린 것입니다.

 

한국은행이 지난 10일 발표한 ‘2022년 2월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2월중 은행 수신금액이 25조7000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준금리가 인상 기조를 유지하며 주식시장에서 은행 예‧적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했다는 설명입니다.

 

은행업계에서는 시중에 유입된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여러 고금리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에 적힌 ‘최고 금리’만 보고 가입했다가 우대금리 달성 조건이 까다로워 기대한 금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사들은 2030세대 청년들이 복잡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상대적으로 고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내놓고 잠재 또는 신규고객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접근성 살려 ‘비대면 가입’ 메리트  

 

NH농협은행이 지난 2일 출시한 ‘NH 더 행복한 동행예금’은 만기해지 조건만 채우면 12개월 만기 연 2.05% 금리를 제공합니다. 해당 상품은 다음달 30일까지 3000억원 한도로 판매되며 농협 인터넷·스마트뱅킹을 통해 1인당 300만원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대면으로 가입하면 최대 한도가 영업점 가입의 2배인 2000만원으로 늘어나 인터넷뱅킹에 익숙한 2030세대에게 유리한 상품입니다.

 

금융사들은 예적금 상품 중에서도 비대면으로 가입하면 금리나 한도에서 유리한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적금 중 최고 기본금리 상품은 모바일 전용 ‘우리 WON 적금(12개월 만기 연 2.4%)’입니다. 반면 창구 가입 상품 중 기본금리가 가장 높은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은 12개월 만기 연 2.1%의 기본금리로, 0.3%p 낮습니다.

 

창구가 없는 인터넷은행인 토스뱅크는 최대 한도 1억원까지 연 2% 이자를 지급하는 수시입출금 통장을 제공합니다. 토스뱅크 통장은 매일 남은 잔액을 기준으로 이자가 쌓여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는 지난 17일 ‘코드K정기예금’의 금리를 5000억원 한도 소진시까지 0.4%p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의 연 2.1% 금리를 연 2.5%로 올린 것입니다. 카드이용·급여이체 등의 조건없이 코드K정기예금에 가입한 고객은 모두 연 2.5% 금리를 받습니다.

 

 

소액적금 활용한 ‘풍차돌리기 재테크' 눈길

 

최근 2030세대에서는 금리 상승기 예적금 상품을 활용한 ‘풍차돌리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풍차돌리기는 매월 각기 다른 1년짜리 예적금 상품에 가입해 통장마다 조금씩 돈을 납입하며 차례차례 목돈을 모으는 전략입니다. 

 

가입한 상품에 월 10만원씩 1년간 예치한다면 열두번째 달에는 적금통장이 12개, 월 납입 금액은 120만원이 됩니다. 이후 13개월차에는 처음 가입했던 적금 만기가 돌아와 매달 원금 120만원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예치 시에 이전보다 오른 금리가 적용되고, 1년마다 이자를 결산해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어 금리 상승기에 적합한 재테크 전략이라는 평가입니다.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은 1000원·2000원·3000원·5000원·1만원 가운데 하나를 첫째주 납입금액으로 선택하고 매주 그 금액만큼 6개월(26주)간 적금을 넣는 상품입니다.

 

OK저축은행이 지난달 15일 출시한 ‘100만원 만들기 적금’은 매월 8만2000원씩 12개월 동안 납입하면 최대금리를 적용해 세후 1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기본금리는 연 2.6%이며 OK저축은행 입출금통장에서 6회 이상 자동이체하면 1%p의 우대금리를 받습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12월 ‘챌린지박스’ 적금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상품은 유럽 여행·나에게 명품지갑 선물하기·가족모임 소고기 쏘기 등의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1만~500만원의 금액을 설정해 30~200일 동안 매주 자유롭게 돈을 넣는 방식입니다. 기본금리 연 1.5%에 목표일까지 매주 약속한 돈을 넣으면 우대금리 1.0%p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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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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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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