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동부·KB 참여 ‘카카오 보험’..삼성화재는 없네?

URL복사

Thursday, March 03, 2016, 06:03:00

대리운전보험 기피 대상..삼성화재 “현재는 IT 업체와 협력, 큰 관심 無”
카카오 “보험료 지불”..손보업계, ‘4800만 이용자’에 신시장 창출 기대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동부화재와 KB손해보험이 카카오와 손을 잡고 대리운전보험 개발에 나선다.(본지 2일자 <동부화재-KB손보, ‘카카오 대리운전보험’ 공동개발> 기사 참조) 보험사와  IT 플랫폼 업체가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은 처음있는 일인 데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가 빠져 있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새롭게 선보일 보험은 대리운전 기사의 실시간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험료를 책정하는 형식으로, 기존 자동차보험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상품이다. 여기에 5000만명에 육박하는 카카오톡 이용자를 잠재적인 고객으로 둔 사업이어서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보험사들의 기대가 크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부화재와 KB손보는 이달 중으로  '카카오 드라이버' 전용 대리운전자보험을 출시한다. 우선 이달 말경 대리운자기사용 카카오 드라이버 앱 서비스가 시작되며, 승객용은 내달 중에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카카오 대리운전 서비스는 대리기사와 이용자가 ‘카카오 드라이버 앱(App)‘에서 대리운전을 요청한 경우 연결해주는 플랫폼 형식의 서비스로 기존 카카오 택시(020, On-line to Off-line)와 유사하다.


동부화재와 KB손보는 기존 보험계약 체결 때 정해졌던 보험료 산출방식 대신 운행정보에 따라 보험료를 책정키로 했다. 예컨대, ‘카카오 드라이버 앱‘을 통해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콜 당 운행거리 등을 반영해 보험료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 동부화재·KB손보는 참여했는데, 삼성화재가 빠진 이유는?


눈길을 끄는 점은 삼성화재가 카카오와의 협약 대상에서 빠져 있다는 것이다. 대리운전보험을 취급하고 있는 손해보험사는 총 7개.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3사가 시장 점유율의 9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두 회사만 참여한다.


삼성화재가 처음부터 배제된 건 아니다. 카카오는 이번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삼성화재와 접촉했지만, 삼성 측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아서 사업 참여가 성사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대리운전 계약은 일반 차량보다 손해율이 높은 탓에 보험사에서 인수하기 꺼려하는 편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대리운전보험 전용상품 개발에 대한 얘기를 들은 바가 없다”며 “현재로서는 IT업체와 협력을 통한 사업 등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카카오 드라이버 앱‘을 준비하면서 대리운전은 고객의 신뢰와 보호를 우선으로 고려했다”며 “준비 과정 중 카카오만의 보험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정해 여러 보험사와 만나 이야기를 나눴고, 그 중 뜻이 맞는 보험사 2곳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 ‘4800만 카카오톡 이용자’ 설레는 보험사들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SNS)과 카카오 택시(플랫폼) 이용자를 중심으로 ‘카카오 드라이버 앱‘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카카오에 따르면 2015년 3분기 기준으로 카카오톡 메신저 이용자 수는 4800만명으로 국내 메신저 중 이용자 규모 1위다. 지난해 3월 출시한 카카오 택시의 경우 10개월 만에 누적 8000만건의 호출 수를 기록하며, 국내 1위 택시 앱으로 자리 잡았다.


카카오는 대리운전 서비스 ‘카카오드라이버’의 안착을 위해 대리운전기사 보험료 전액을 부담키로 했다. KB손해보험과 동부화재는 업계 최고 수준의 보상한도(자기차량 손해의 경우 5000만 원)를 가진 보험 상품을 대리운전기사에게 제공하는 등 이번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카카오와의 협력 사업에 참여하는 보험사들은 물론 참여하지 않은 보험사들도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에 대해 기대감이 크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카카오톡 메신저 사용자 중 대리운전이 필요한 경우 카카오 드라이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며 “먼저 진출한 카카오 택시나 카카오 내비(김기사)의 경우 실제 이용객들 사이에서 평이 좋기 때문에 고객 신뢰도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저금리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갈증이 커지고 있지만, 마땅히 활로를 찾기가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비단, 카카오뿐만 아니라 다른 IT 업체와의 협력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단초가 생긴 것 같아 반갑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매일 대리운전을 이용하는 이용자 수는 47만명에 달하며, 대리운전기사 규모는 7만8000여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