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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계열사 CEO 추천 마무리…첫 여성 CEO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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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2, 2022, 09:03:47

하나자산신탁·하나손보 등 6개 계열사 CEO 추천
노유경 하나펀드서비스 사장 후보 그룹 첫 여성 CEO
김동환 하나벤처스·권영탁 핀크 사장 유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지난달 23일 하나카드 등 4개 계열사 CEO를 추천한데 이어 나머지 6개 계열사 CEO를 추천하며 계열사 사장단 인사를 마무리했습니다.

 

2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 관계회사경영관리위원회(이하 관경위)는 ▲하나펀드서비스 ▲하나자산신탁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하나손해보험 ▲하나벤처스 ▲핀크 등 6개 계열사 대표이사 사장 후보를 추천했습니다.


하나자산신탁 신임 사장으로 민관식 전무가 추천됐습니다. 또한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신임 사장 후보로 강성묵 현 하나UBS자산운용 부사장을, 하나손해보험 사장 후보에는 김재영 현 부사장을 각각 추천했습니다.

민관식(58) 하나자산신탁 사장 후보는 인하대 조선공학과와 건국대 대학원 부동산학과를 졸업하고 ▲한국토지공사 ▲현대스위스저축은행에서 일했습니다. 민 후보는 지난 2006년부터 다올부동산신탁에서 자산신탁 관련 업무를 담당했고 하나자산신탁의 사업본부장과 신탁사업그룹장을 역임했습니다. 부동산 분야 전문지식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하나자산신탁의 초기 성장·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입니다.

강성묵(58)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사장 후보는 서강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하나은행 대전영업본부장 ▲영업지원그룹장 겸 리테일지원그룹장 ▲경영지원그룹장과 ▲중앙영업2그룹장(부행장) 등을 역임한 뒤 지난해 4월부터 하나UBS자산운용의 부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강 후보는 은행에서 영업 추진을 했던 경험으로 축적한 손님 관리 능력·소통 및 공감 능력·자산운용 전반을 바라보는 통찰력이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적임자로 평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재영(59) 하나손해보험 사장 후보는 홍익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하나금융지주 인사총괄 상무 ▲하나은행 IT통합지원단장 ▲하나은행 신탁사업단장을 거쳐 지난 2020년 5월부터 하나손해보험 부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하나손보 부사장으로 재직하면서 모바일 전자서명 시스템개발과 콜센터 고도화 등을 이끌었다”며 “자동차보험에 편중된 하나손보의 보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하나손보를 종합 디지털 손보사로 성장시킬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됐다”고 전했습니다.

 

하나펀드서비스 사장 후보에는 노유정(54) 전 하나은행 상무가 추천됐습니다. 노 후보는 1968년생으로 국민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하나은행 지점장 ▲금융소비자보호부장 ▲변화추진본부장 ▲손님행복그룹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노유정 후보가 정식으로 선임되면 하나금융그룹은 첫 여성 CEO를 맞이하게 됩니다.


김동환 하나벤처스 사장과 권영탁 핀크 사장은 연임 후보로 추천됨에 따라 임기가 1년 연장될 예정입니다.

각 계열사 사장 후보들은 다음달 열리는 각사 이사회와 정기주주총회를 거쳐 2년 임기의 대표이사직을 수행하게 됩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새로운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들은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살린 적임자를 통해 세대교체를 이끌며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며 “하나금융은 앞으로 비은행 부문을 지속성장시켜 그룹의 성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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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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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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