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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강세·공간 변주 통했다…신세계, 지난해 실적 신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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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9, 2022, 16:02:17

지난해 매출 6조3164억·영업이익 5173억
명품·패션 성장 지속..매장 공간 ‘혁신’ 강조
디에프·센트럴시티 등 자회사도 실적 개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지난해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명품 및 패션 장르의 꾸준한 성장과 대전 Art & Science 신규 오픈 및 강남점 리뉴얼 등 백화점의 외형 성장을 중심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사상 최대 실적 등 연결 자회사들까지 힘을 보태며 최고 실적을 이뤘습니다.

 

신세계는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173억원으로 전년 대비 484.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468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2019년을 뛰어 넘는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6조3164억원으로 같은 기간 32.4%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3912억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오미크론 변이가 본격 확산하면서 소비심리 위축이 우려됐으나 명품·패션 판매 호조와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투자 및 온라인 마케팅 강화 전략이 맞물리며 전 계열사가 선방했다는 평입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 1조9340억원, 영업이익은 1951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3.9%, 89.1% 상승했습니다.

 

계열사 별로 살펴보면 신세계백화점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63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6%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1402억원으로 같은 기간 59.1% 늘어났습니다.

 

이는 해외패션(32.5%)·명품(41.9%) 장르 뿐 아니라 여성(28.7%)·남성패션(28.1%) 등 대중 장르의 외형 성장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습니다. 온라인 4분기 매출도 전년 대비 12.5% 성장하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신세계는 지난 한 해 동안 기존 매장 공간의 혁신,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오프라인 경쟁력 향상에 집중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업계 최초 중층 도입(신세계 강남점) ▲국내 최대 규모의 럭셔리 화장품 전문관(신세계 강남점) ▲충청권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오픈 ▲업계 최초 식품관 유료 멤버십 도입(경기점) ▲업계 최초 두 개층에 걸친 명품·화장품 전문관 오픈(경기점) 등을 시도했습니다.

 

이어 신백라이브, SSG닷컴 백화점관 리뉴얼, 네이버와의 라이브 커머스 제휴, 시코르 스마트 미러(뷰티 테크)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와 백화점과 예술품을 연계한 아트테크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올 상반기 중 SSG닷컴 내 해외브랜드 전문관 도입,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 등도 계획 중입니다.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도 눈에 띕니다. 먼저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등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 속 매출액 4179억, 영업이익 301억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9.7%, 73.0% 증가했습니다. 스튜디오톰보이, 보브 등 자체 브랜드가 호실적을 낸 점도 주효했습니다.

 

실제 해외패션(21.2%)과 국내패션(17.4%)은 소비 심리 회복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자주 부문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이커머스 채널 확장 등을 통해 2분기 연속 매출 성장(15.5%)을 이어갔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인 에스아이빌리지는 해외명품·국내 여성복·코스메틱·자주의 고른 성장으로 지난해 거래액 233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2016년 론칭 당시 27억원에 불과했던 에스아이빌리지의 거래액은 5년 만에 업계 최고 수준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8233억원으로 전년 대비 80.6% 상승, 영업이익은 1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73.1% 증가하며 연속 흑자 행진을 보였습니다.

 

특히 지난 2020년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반영한 리스 회계 효과로 인해 회계상 비용이 줄어든 덕분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오는 3월부터 시행되는 내국인 면세 구매한도 폐지 등으로 면세점을 찾는 고객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센트럴시티도 신규 호텔 오노마의 실적 호조, 백화점의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은 전년 대비 24.3% 증가한 774억원을 냈습니다. 영업이익은 22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까사는 신규점과 온라인(굳닷컴) 채널의 안정적인 매출과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 확대 등으로 매출 7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61.8% 성장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업황에도 지속적인 오프라인 투자,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견고한 실적과 자회사들의 내실 경영에 힘입어 사상 최대 영업 이익을 기록했다”며 “본업 경쟁력 강화에 더해 온라인과 디지털을 중심으로 뉴노멀시대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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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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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그라피와 한국무용이 만난 사계…춘천서 융합 전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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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5 17:29:2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사계절의 감정을 글과 춤으로 풀어내는 융합 전시 ‘캘리살롱: 여인의 사계 – 봄에서 다시, 봄으로’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춘천 갤러리 아르코테카(아르케이프 커피)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자연의 순환과 감각적 시간’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캘리그라피 작가 조성령의 서체에서 드러난 감정의 선과 조성민 안무가의 움직임이 교차하며, 글과 몸의 예술적 대화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조성령 작가는 사계절 정서를 붓끝으로 표현하며 내면 감정과 시간의 결을 담았습니다. 조성민 안무가는 이를 몸짓으로 확장해 정적 시각예술과 동적 무용이 조화를 이루는 형식을 구현합니다. 고현서 기획자는 관람자가 전시장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캘리그라피 붓터치와 무용 동작이 결합된 전시형 퍼포먼스를 통해, 춘천 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융합예술 형식이 적용됩니다. 관람객은 글과 춤, 시각과 감각을 통해 사계절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간의 흐름과 감정 변화를 공간 전체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조성령 작가는 “글과 춤이 서로의 언어가 되어 감정의 선율을 완성하는 전시”라며 “붓끝에서 시작된 울림이 춤으로 이어져 관객이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추어 자신의 봄을 떠올리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전시 관련 자세한 정보는 춘천문화재단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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