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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은퇴준비 부족..보험으로 매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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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13, 15:11:22

길크리스트 스위스리 헬스사업부 대표 "보험사들, 고령자 상품개발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은 세계에서 평균수명이 가장 높은 국가 중 5위를 차지(일본,모나코,중국,홍콩 순)할 만큼 노인 인구 증가률이 높다. 고령화로 인해 길어진 은퇴 후 드는 의료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민영보험사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스위스리의 마리안 길크리스트 헬스 솔루션 사업부 대표는 지난 21일 서울 중구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의 고령화 이슈에 대한 재정관리 및 향후 방향성 제언을 주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의견을 내놨다.

 

길크리스트 대표는 이번 간담회에서 한국사회가 직면한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 지출 증가와 장수 리크스에 대한 대책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은 이미 60세 이상 인구수가 1975년 이후 2000년까지 급속히 증가했다이런 추세로 증가하면 2050년에는 마침내 세계평균수명 1위인 일본보다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2010년 기준 대한민국 총 의료비용은 77억달러 규모에 이른다. 그러나 정부의 의료비 지원은 제한적이다. 의료비의 국가보조 규모면에서 한국은 일본(76%)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나라지만, 전체 의료비의 16%에 불과한 실정이다.

 

, 의료비용의 현금지불 비율은 전체 의료비의 33%에 달했다. 비용이 계속해서 증가할 경우 개인부담이 늘어날 상황. 의료비에서 민영의료보험이 차지하는 비율도 6%에 불과해 정부 지원과 민영보험상품으로도 의료비용 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한국의 의료비용 격차(의료비 양극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원인으로는 인구의 증가 의료비용상승, 경제 성장을 꼽았다. 그는 한국의 의료비용격차가 2020년에는 미화 170억 달러(한화 18506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길크리스트 대표는 한국 국민들이 은퇴 후 삶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스위스가 지난해 중국, 홍콩, 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국민 상당수가 은퇴 후 의료비용을 정부부담금과 저축으로 충당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그는 국민의료보험과 저축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의료비용을 모두 감당하려면 다른 대책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 국민들의 안정적인 은퇴를 위해서 실손의료보험 또는 저가의료보험 등의 상품을 보완재로 사용해야 한다는 게 길크리스트 대표의 소신이다.

 

한국보험시장이 성숙했다고 하지만 실제로 의료보험이 보장하는 수치가 낮습니다. 민간의료보험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남아 있는 겁니다. 이는 민영 보험사들이 고령층 소비자를 확보하고 만족시키기 위한 상품 개발에 힘을 써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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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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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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