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주문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가 누적 거래액 5000억 원을 달성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올해 6월 누적 거래액 4,000억 원을 돌파한 지 약 6개월 만입니다.
2016년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메이커스는 ‘공동 주문’ 모델을 통해 일상 속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아이디어 상품을 소개하는 등 제조사 및 창작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올 한 해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주력했습니다. 소비 부진과 과잉 농산물로 인한 재고 어려움을 겪는 농가 돕기 행사를 적극 진행하고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을 확대하는 등 ‘가치 소비’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상생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한편 카카오메이커스는 코로나로 인한 소비 둔화와 경기 침체로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지역 협약을 통한 농특산물 재고 소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올해 총 7차례의 농특산물 공동 주문을 진행했으며 강원도의 경우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과잉 생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화천 애호박과 토마토, 고랭지 무, 영월 고춧가루 등 총 5 차례의 판매 행사를 기획해 완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8월 첫 행사였던 애호박은 주문 시작 2시간 만에, 토마토는 30분 만에 준비 수량이 모두 완판되며 각각 약 15톤, 16톤에 달하는 재고 소진 효과를 거뒀습니다. 지난 11월 코로나로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금산 인삼 행사의 경우 1만 세트 이상 주문 판매에 성공했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구매를 통해 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자체 제작 상품도 꾸준히 기획중입니다.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곧 기부로 이어지는 경험을 통해 누구든 쉽게 기부에 관심을 갖고 나눔에 참여할 수록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독립운동가 후손을 위한 상품 제작 및 길고양이, 취약 계층 어르신 돕기 등 일상속에서 소외된 이들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획을 선보였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메이커스의 주문 제작 특성을 살려 세상을 선하게 만들 수 있는 나눔의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카카오메이커스 관계자는 “농가 돕기의 경우 앞으로도 농가에 도움이 되는 수수료 인하 혜택 등을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