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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산연 “내년 주택 매매가 2.5%·전세가 3.5% 오를 것”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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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4, 2021, 17:12:05

자체 수급지수 추이로 내년도 상승세 유지 예상
서울 공급부족 절대적, 금리 상승 영향 작을 듯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내년 집값이 누적된 공급부족 문제 탓에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은 1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2년 주택시장 전망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고 내년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2.5%, 전세가격은 3.5%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매매시장의 경우 누적된 공급부족 문제와 전월세시장 불안 등이 지속되며 전반적인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단, 수도권 내 일부지역과 대구 등 광역시에서 가격 하락세가 나타나 상승폭은 올해 10.5%(주산연 추정)보다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주산연 관계자는 “매매가격의 경우 인천, 대구 등 일부 공급과잉지역과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의 줄임말)’ 추격매수로 단기 급등지역을 제외하고는 하락세로 돌아서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전년 대비 올해 6.6%의 상승률을 보인 전세가격도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입주물량 감소, 매매가격 급등으로 인한 상승 여파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관계자는 “올해 임대차 3법으로 인한 물량 감소와 입주물량 감소, 매매가 급상승 등으로 전세가도 상승률이 큰 폭으로 올랐는데 내년에도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하지만 입주물량이 많은 수도권과 일부 지방광역시 상승폭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습니다.

 

이어 주산연은 10년 간 주택가격 변동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 주택수급지수, 경제성장률, 금리를 꼽으며, 주택수급지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습니다.

 

주산연은 주택공급량÷주택수요증가분×100의 산식으로 자체 주택수급지수를 산정해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공급초과, 미만이면 공급부족을 나타낸다고 설명했습니다.

 

산정 결과, 현 정부 5년(2017∼2021년) 간 누적 전국 매매수급지수는 87.1, 전월세 수급지수는 96.6로 나오며 공급 물량이 부족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의 경우 매매 69.6, 전월세 80.6에 그치며 공급이 크게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산연의 주택수급량 산정방식에 따른 현 정부 5년 간 주택 수요증가량은 296만 가구, 공급증가량은 258만 가구로 38만 가구의 공급부족이 누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은 수요증가 45만 가구, 공급증가 31만 가구로 14만 가구의 공급부족이 누적됐습니다.

 

주산연 관계자는 “현 정부가 24번의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음에도 주택시장 안정에 실패한 원인은 주택시장 수요증가 및 실제공급물량 판단오류와 이념에 치우친 비전문가에 의한 정책주도가 이뤄졌기 때문”이라며 “시장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전문가의 정책 주도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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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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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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