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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업체, 중소기업일수록 수수료 더 뗐다…1위는 TV홈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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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9, 2021, 15:12:53

공정위, 대규모유통업체 실태조사 결과 발표
NS홈쇼핑이 35.5%로 가장 높아..CJ·쿠팡 순
유통가 전반적 하락 추세..온라인몰 소폭 증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대형 유통업체가 대기업 납품·입점업체보다 중소기업 업체로부터 판매수수료를 더 많이 떼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주요 유통업체 중에서는 홈쇼핑 업계의 수수료율(평균 29%)이 가장 높았습니다.

 

9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백화점 ▲TV홈쇼핑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아울렛‧복합쇼핑몰 ▲편의점 등 6대 유통업태 주요 브랜드 34개의 판매수수료율 등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TV홈쇼핑이 28.7%로 가장 많은 수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백화점(19.7%), 대형마트(18.8%), 아울렛․복합쇼핑몰(13.9%), 온라인쇼핑몰(10.7%)의 순서로 높았습니다. 

 

판매수수료율이란 1년 동안 대규모유통업체가 납품·입점업체로부터 수취한 수수료 및 추가 비용(판매촉진비 등)을 합해 상품판매총액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지난해 업태별 수수료율은 전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0.4~1.4%p 정도 낮아졌습니다. 백화점은 1.4%p, 대형마트는 0.6%p 줄었습니다. 아울렛·복합몰, TV홈쇼핑도 각각 0.5%p, 0.4%p 하락했습니다. 반면 쿠팡·SSG닷컴·GS SHOP 등 온라인쇼핑몰은 1년 전보다 1.7%p 오른 10.7%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대형유통업체들이 대기업 납품·입점업체보다 중소기업 납품·입점업체에 더 높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등 여전히 기업 간에 수수료 차등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율 차이가 가장 큰 분야는 TV홈쇼핑으로, 대·중소기업 간 9.1%p 차이가 났습니다. 대기업 납품업체에는 20.8%의 수수료율을 적용했지만 중소기업 납품업체에게는 29.9%의 수수료율을 적용했습니다. 반면 온라인쇼핑몰의 경우는 대기업(10.4%)과 중소기업(10.8%) 차이가 0.4%p로 가장 적었습니다.

 

개별 브랜드에서는 TV홈쇼핑 업체인 NS홈쇼핑이 35.5%의 수수료율로 가장 높았습니다. 2위는 같은 홈쇼핑 업체인 CJ(34.2%)이었습니다. 3위는 쿠팡(31.2%), 4위는 현대홈쇼핑(29.2%)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거래방식에서는 편의점(98.7%), 대형마트(83.7%), 온라인쇼핑몰(71.6%)에서 직매입 거래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와 달리 TV홈쇼핑(78.1%)에서는 대규모유통업체가 납품업체의 납품 상품을 자기 명의로 판매하고 상품판매 후 수수료를 공제한 상품판매대금을 납품업체에게 지급하는 ‘위수탁’ 비중이 높았습니다.

 

백화점(65.6%)의 경우 대규모유통업체가 매입한 상품 중에서 판매되지 않은 상품을 반품할 수 있는 조건으로 상품을 외상 매입하고 상품판매 후에 판매수익을 공제한 상품판매대금을 납품업체에게 지급하는 ‘특약매입’이 많았습니다.

 

아울렛‧복합쇼핑몰(85.4%)에서는 대규모유통업체가 매장을 임차한 입점업체로부터 상품 매출액에 연동되는 임차료를 수취하는 ‘임대을’ 거래 비중이 높게 나왔습니다.

 

 

납품‧입점업체가 계약상 수수료 외에 부담하는 추가 비용 항목에서도 업태별로 차이가 났습니다. 판매촉진비를 부담한 납품·입점업체 수의 비율은 TV홈쇼핑(54.8%), 편의점(43.0%), 온라인몰(35.6%), 백화점(17.8%), 대형마트(17.3%), 아울렛‧복합몰(4.9%)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물류배송비를 부담한 납품·입점업체 수의 비율은 편의점(67.5%), 대형마트(21.2%), 온라인쇼핑몰(10.1%), 아울렛‧복합쇼핑몰(9.1%), TV홈쇼핑(5.1%), 백화점(5.0%)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 대규모유통업체 매장의 인테리어 평균 변경 횟수는 백화점(27.2회), 아울렛‧복합쇼핑몰(11.2회), 대형마트(3.8회) 순으로 많았습니다. 인테리어 변경 과정에서 입점업체 부담 비용의 평균 금액은 아울렛‧복합몰(약 5200만원), 백화점(약 4900만원), 대형마트(약 1400만원)의 순서로 많았습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온라인쇼핑몰의 수수료율과 추가 비용 부담 비율이 상승했다”며 “TV홈쇼핑의 경우 수수료율은 하락 추세이지만 아직까지는 높은 수준이어서 코로나19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는 비대면 유통 분야에서 납품업체의 부담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해 판매촉진비용 분담 기준을 명확히 하는 등 납품업체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온라인쇼핑몰과 TV홈쇼핑 분야의 표준거래계약서를 내년에 개정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판매수수료와 추가 비용 등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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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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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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