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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현대건설 다음은 중흥그룹…건설업 시공 3위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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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9, 2021, 14:12:45

9일 중흥그룹, 대우건설 인수 본계약 체결
시공능력 합하면 삼성물산·현대건설 이은 업계 3위
정창선 회장 “제2의 창업..세계 일류 건설사 도약에 최선”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중흥그룹이 대우건설[047040]을 새 가족으로 품었습니다.

 

중흥그룹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KDB인베스트먼트와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체결식에는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과 이대현 KDB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날 계약 체결로 인수 작업을 모두 마무리한 중흥그룹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최종 인수과정인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하고 후속 인수작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심사를 통과하면 중흥그룹은 대우건설의 최대 주주로 등극합니다.

 

지난해 기준 대우건설은 시공능력평가 6위(8조 4132억원), 중흥그룹 내 건설사인 중흥토건, 중흥건설은 각각 15위(2조 1955억원), 35위(1조 2709억원)입니다. 세 건설사를 합하면 삼성물산(20조 8461억원), 현대건설(12조 3953억원)에 이은 시공능력 3위 건설사로 올라서게 됩니다.


중흥그룹은 어떤 기업?

 

중흥그룹은 지난 1983년 금남주택건설을 모태로 광주광역시에서 출범한 호남 향토 건설사입니다. 이후 1989년 중흥으로 이름을 개편한 후 호남에서 전국 각지로 사업 범위를 넓혔습니다.

 

그룹 내 건설사로는 중흥토건과 중흥건설이 있으며 아파트·오피스텔 브랜드로 ‘S클래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앙 언론사인 헤럴드와 호남지역 언론사인 남도일보를 인수해 언론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기준에 따르면, 중흥그룹의 자산총액은 9조 2070억원입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보수적인 자금운영으로 현금성 자산을 관리해 탄탄한 영업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5번째 주인’ 맞이한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20년동안 주인만 4번 바뀌는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대우건설은 대우그룹의 파산 이후 2000년 워크아웃에 들어간 뒤 2001년 공적자금을 투입 받고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매각됐습니다. 2003년 워크아웃 졸업 뒤 지난 2006년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공적자금 회수 목적으로 대우건설의 매각을 추진하고 금호아시아나그룹이 6조 6000억원의 자금으로 인수했습니다.

 

그러나 금호아시아나는 당시 대우건설에 대한통운까지 무리하게 인수하며 그룹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됐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당시 금융위기 악재 이슈까지 나와 결국 2010년 한국산업은행(KDB)에 대우건설을 재매각하며 3년 반의 동행을 마무리했습니다.

 

이후 2017년 KDB인베스트먼트는 주식매각을 공고하며 대우건설의 새 주인 찾기에 나섰습니다. 이에 2018년 호반건설이 매각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곧바로 인수에 발을 빼며 인수전은 다시 표류했습니다.

 

호반건설의 인수 무산으로 다시 새 주인 물색에 나선 KDB인베스트먼트는 3년여의 시간이 흘러 중흥건설을 대우건설의 주인으로 낙점하고 이날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우건설은 5번째 주인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대우건설 독립경영 보장..기업 간 완전 합병은 X

 

중흥그룹은 인수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독립경영’을 몇 차례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번 인수 본계약에서도 독립경영을 첫 번째 현안사항으로 설정했습니다.

 

중흥그룹에 따르면, ▲독립경영 및 임직원 고용승계보장 ▲부채비율 개선 ▲임직원 처우개선 ▲핵심가치인 '도전과 열정, 자율과 책임'의 고양 ▲내부승진 보장 ▲능력 위주의 발탁 인사 등을 주요 현안 사항으로 설정했습니다. 대우건설 노동조합과도 대화와 협의를 통해 상생 방향도 찾기로 약속했습니다.

 

중흥그룹이 독립경영을 핵심 현안으로 넣으며 인수의 최대 관심사인 완전 합병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합병 계획이 없음에 따라 대우건설은 인수 후에도 큰 틀에서의 전통적 시스템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파트 브랜드인 ‘푸르지오’ 또한 사라지지 않고 당분간 계속 공급될 전망입니다.

 

 
정창선 중흥 회장 “제 2의 창업..세계 일류 건설사 도약 최선”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이날 인수 본계약 체결식 이후 ‘제2의 창업’이라고 강조하며 조직 간 신뢰협력이 이뤄지는 환경을 구축하고 세계 초일류 건설사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특히 해외 사업에 강점을 지닌 대우건설의 인수로 기존 취약점 가운데 하나였던 해외건설 및 개발 사업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습니다.

 

정 회장은 “해외 역량이 뛰어난 대우건설 인수는 중흥그룹 ‘제2의 창업’과도 같다”면서 “어떠한 외적 환경의 변화나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세계 초일류 건설그룹, 역동적인 기업으로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도전과 열정, 자율과 책임, 신뢰와 협력으로 뭉친다면 모두가 꿈꾸는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임직원 개개인과 조직 간 신뢰협력이 이뤄지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깊이 고민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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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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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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