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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박희아의 콘텐츠K] ‘오징어 게임’이 증명한 돈 버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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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October 02, 2021, 10:10:26

한국 드라마 첫 넷플릭스 전 세계 시청 1위 <오징어 게임>
자본주의 사회 내 돈이 지닌 정서의 보편성 겨냥
콘텐츠의 보편성, 넷플릭스 성장의 핵심 동력

 

박희아 대중문화전문기자ㅣ“그때도 꼭 지금처럼 교대로 불침번을 서가며 동료들과 공장을 지켰어요. 언제 경찰들이 쳐들어오나 벌벌 떨면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서 주인공인 기훈(이정재 분)이 자신과 함께 게임에 참가한 일남(오영수 분)에게 한 말이다. 두 사람은 거대한 돼지 저금통에 하루하루 넘치게 쌓여가는 돈다발 아래에서, 우리 편이 아닌 다른 편의 사람들과 선을 긋고 자신들의 목숨을 지키려 고군분투한다.   

 

이 장면에서 기훈과 일남이 불침번을 선 이유가 자신들 때문인지 자신 때문인지 그 경계는 일견 모호해 보인다. 기훈이 털어놓는 자신의 과거는 그가 철없고 능력 없는 아버지이자 아들이 된 이유를 변명하지만, 여기까지 따지기에 시청자들이 마주한 이들의 모습은 너무 절박해서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없다. 주인공들은 함께 팀을 이뤄 밤새 서로의 목숨을 지켜주고, 내일도 이어질 게임에서 서로를 응원하기 위해, 또 힘을 모아 앞으로의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애를 쓰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만든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시청 1위 올라

 

그러나 <오징어 게임>을 보는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겉보기에는 극도로 절박한 상황에서 인간들이 오히려 이타심을 발휘하는 휴머니스트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여도 이 이야기의 본질은 휴머니즘의 여지를 남기지 않는 돼지 저금통, 즉 극단적인 자본주의의 상징에서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오징어 게임>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이들이 한 번쯤 꿈꿔봤을 한탕주의, 좀 더 자세히는 한탕주의를 꿈꾸게 만드는 불평등한 세상에서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내리게 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자본주의의 원리에 대해 얘기할 때 지겹게도 소환되는 애덤 스미스가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통해 한 번 더 자신의 이야기를 완벽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가 주장한 ‘보이지 않는 손’은 돈의 흐름을 만들어내지만 궁극적으로 그 흐름을 타고 사람들의 마음이 움직이고, 결과적으로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가 나뉘며 사회의 분열을 초래한다. 

 

갖지 못한 자들 중 누군가는 가진 자를 증오하고, 가진 자를 동경하게 된다. <오징어 게임>에서 이런 흐름에 가장 악독한 태도로 몸을 맡긴 사람은 상우(박해수 분)다. 작가는 상우를 통해 가진 자를 동경했던 이가 가진 자가 된 뒤, 모든 것을 잃고 목숨까지 걸어가며 다시 그 자리를 차지하고자 하는 열망에 휩싸인 인물을 그린다. 그가 고작 구슬 열 개를 걸고 사기를 치는 모습에서 우리가 사는 이 세계에 대한 허무를 발견할 수 있는 까닭이다.     

 

 

돈. 돈은 일국 안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수단으로 쓰이거나 은행의 환율 그래프에서 사용될 때나 화폐라는 재화로 쓰인다, 하지만 지금 넷플릭스라는 거대한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 사람들에게 돈이란 재화가 아닌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정서다. 가족에 대한, 친우에 관한, 여기에 장유유서라 얘기하는 유교적 개념이 포함된 한국 특유의 정서가 가장 진하게 우러난 6화에 대한 서구권 시청자들의 반응이 좋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국경과 인종 넘은 '돈'에 대한 정서적 보편성

 

돈은 이 관계를 모두 휘두를 수 있는 기민하고 열정적이며 반면에 불길하기도 한 성질을 모두 표출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가장 서정성이 부각된 6화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리거나 무겁게 만드는,마음껏 주무르는 존재가 된다. 스릴러 장르물이 지녀야 할 잔혹한 설정, 이 설정을 구체화해줄 세트의 정교함,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 등과는 별개로 <오징어 게임>이 인기를 끈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돈’이라는 존재가 지닌 정서의 보편성 때문이다.      

 

분명 지금 <오징어 게임>은 분명 전 세계 넷플릭스 이용자들에게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콘텐츠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인기 순위 1위에 올랐고, 넷플릭스에 공급된 한국 콘텐츠 중 역대 최고의 흥행 성적을 올렸다.

 

그럼에도 정작 한국에서는 “생각보다 재미없다” 혹은 “재미있기는 한데 이 정도로 흥행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는 평이 나오고, 오히려 비슷한 시기에 공개된 <D.P>에 “군대에서 있을 법한 일이라 재밌게 봤다”며 좋은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의 기형적인 군대 문화를 다룬 <D.P>의 정서를 해외에서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미국의 10대 청소년들이 달고나 만들기에 열광하며 플라스틱 국자에 설탕을 녹이고 있는 지금,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의 한국인 사용자들에게 얼마만큼 호응을 얻고 있는지, 어떤 평을 듣고 있는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넷플릭스, 보편성 담보로 콘텐츠 플랫폼 경쟁 우위 전략

 

중요한 것은 그저 달고나를 만들어 보겠다고 스테인리스 국자가 아닌 플라스틱 국자에 무턱대고 설탕을 녹인 외국인들의 모습이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게임 암호로 설정해놓고 즐거워하는 그들의 모습이야말로 <오징어 게임>에 대한 수많은 대중의 평가 그 자체다.

 

이제 넷플릭스는 어떤 국가가 만든 콘텐츠에 담긴 보편적 성질을 전 세계를 상대로 실험하는 거대한 플랫폼이 되었다. 동시에 유튜브보다 더 질 높은 콘텐츠로, 심지어 더 빠른 속도로 흥미로운 리액션을 양산해 내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이 말인즉슨,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를 통해 얻은 이득보다 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을 통해 얻은 이득이 훨씬 더 크다는 뜻이다. 자, 우리는 <오징어 게임>의 흥행을 통해 또 한 번의 커다란 변화를 마주하게 되었다. 당신은 이제 어떤 플랫폼에 돈을 쓸 것인가? 아니다. 그전에, 이런 세상에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 물어야겠다.

 

■박희아 필자 

웹진 IZE에서 취재팀장을 맡았다. 대중문화 전문 저널리스트로 한국의 아이돌, 케이팝 산업과 관련해 '아이돌 메이커'(2017, 미디어샘), '아이돌의 작업실'(2018, 위즈덤하우스), '우리의 무대는 계속될 거야'(2020, 우주북스) 등의 책을 냈으며 네이버 VIBE에서 <박희아 기자의 대중문화 과외>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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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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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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