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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자회사 실적 견인”…신세계, 2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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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2, 2021, 11:08:23

2분기 영업이익 962억원 기록..흑자전환
백화점 매출 호조·SI 등 자회사 고른 성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백화점 매출 성장과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 호조를 바탕으로 이 같은 성과를 냈다는 분석입니다.

 

신세계는 2분기 연결기준이 영업이익 96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485억원 영업손실을 냈던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습니다. 

 

매출은 같은 기간 대비 37.6% 증가한 1조395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165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습니다. 1·2분기를 합친 상반기 영업이익도 2198억원이라는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온·오프라인에서 백화점 실적이 견고했는데요. 백화점 2분기 매출은 49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2분기 역대 최대 규모인 67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2019년 대비로도 매출은 11.0% 신장하고, 영업이익은 56.5% 늘어났습니다.

 

1분기에 이은 해외패션(42.8%)·명품(55.4%) 장르의 강한 성장세와 함께 4월 이후 반등한 여성(26.3%)·남성패션(23.0%) 등의 수요 회복이 백화점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의 상반기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14.1% 성장했습니다.

 

신세계 측은 “국내 최대 규모의 명품·해외패션·생활 전문관 등 신세계만의 차별화된 오프라인 콘텐츠에 SSG닷컴·네이버와의 라이브 커머스 협업 같은 새로운 시도가 더해지며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SI)을 필두로 한 자회사들의 실적도 눈에 띄었습니다. SI는 명품 브랜드 및 고급 니치 향수 수요 확대로 해외패션·코스메틱 부문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국내 패션은 온라인 사업 강화로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8.6% 증가한 3407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265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5605억원, 영업이익 192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연속 흑자 경영을 이어갔는데요.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반영한 자산손상으로 인해 회계상 반영될 비용이 줄어든 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백화점 등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이 전년 대비 24.0% 오른 655억원, 영업이익은 41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까사는 신규점, 온라인(굳닷컴) 채널의 안정적인 매출 및 프리미엄 상품군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48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6.1% 성장했습니다. 신규 출점 등으로 인한 투자비 영향으로 2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백화점 온·오프라인의 고른 성장과 자회사의 실적 개선을 바탕으로 2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며 “올 하반기 대전신세계 오픈, 강남점 리뉴얼 등 오프라인 채널 강화와 신세계 자회사의 지속적인 외형 확장을 바탕으로 실적이 더욱 호전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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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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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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