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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생활경제

“라면 380원·즉석밥 990원”…CU, ‘초저가 전략’으로 매출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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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9, 2021, 10:08:56

‘득템라면’ 매출 1위·‘우리쌀밥’ 판매량 2위 기록
높은 할인율·박리다매로 채소 매출 25.2% 올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CU가 최근 치솟는 물가상승에 맞서 앞세우고 초저가 전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점포의 매출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보면, 전체 유통 업태에서 지난 6월 편의점의 매출 비중은 17.3%로 백화점(16.3%), 대형마트(15.1%)를 넘어섰습니다. 소량·근거리 소비 확산에 맞춘 편의점의 초저가 전략이 주효하게 작용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 4월 CU가 업계 최저가로 선보인 ‘HEYROO 득템라면’의 경우 기존 봉지라면의 4분의 1 수준인 개당 38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화제가 됐습니다. 출시 초기 신라면, 짜파게티를 제치고 CU 봉지면 매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홈술 트렌드에 맞춰 내놓은 ‘mmm(음)! 레드와인’은 6900원으로 40일 만에 11만병이 팔렸습니다.
 
‘HEYROO 우리쌀밥’은 일반 제조업자 브랜드(NB·National Brand) 상품 대비 최대 50% 가량 값이 싼 990원짜리 즉석밥으로 CJ햇반에 이어 즉석밥 판매량 2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CU의 2분기 즉석밥 매출은 34.6% 증가했습니다.
 

저가 전략은 10원 전쟁이라 불릴 만큼 대형마트에서 주로 쓰던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영향으로 근거리 소비가 확대되자 CU가 생필품 초저가 전략으로 소비자 확보에 나선 것입니다.
 
이러한 편의점 장보기 트렌드에 맞춰 채소도 유통 구조를 축소해 중간 마진을 낮춤으로써 마트 대비 최대 55% 할인가로 판매했습니다. 아이스크림도 10개 이상 구매 시 개당 400원에 파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과 높은 할인율을 앞세워 박리다매 전략을 펼친 결과 채소는 25.2%, 아이스크림은 21.7% 매출이 올랐습니다.
 
CU의 생활 서비스도 매출 상승의 요인이 됐습니다. 월 구독료로 일정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구독쿠폰 서비스는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190.3% 증가했고 유통기한 임박 상품을 최대 50%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는 그린세이브 서비스도 관련 매출이 87.4% 상승했습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 업계는 장바구니 물가 상승으로 인한 가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며 “곧 5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편의점 장보기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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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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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녹십자, 텍사스 라레도 혈장센터 개소…“내년 상반기 FDA 허가 목표”

GC녹십자, 텍사스 라레도 혈장센터 개소…“내년 상반기 FDA 허가 목표”

2025.09.17 15:12:2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미국 자회사 ABO플라즈마(구 ABO홀딩스)가 16일(현지시간) 텍사스 주 라레도(Laredo)에 혈장센터를 개소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ABO플라즈마는 라레도 혈장센터 개소와 함께 혈장 공여자 모집을 시작합니다. 채취된 혈장은 최대 24개월간 보관되며, FDA 허가가 완료되는 즉시 판매될 예정입니다. 혈장센터 허가 절차는 약 9개월이 소요되며, ABO플라즈마는 내년 상반기 완료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초 라레도 혈장센터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알리글로 및 국내 혈장분획제제 수요 확대에 맞춰 조기 가동하게 됐습니다. 텍사스 주 이글패스(Eagle Pass) 혈장센터도 2026년 중 개소할 전망입니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이사는 “올해는 국내외 혈장분획제제 사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안정적 공급망을 기반으로 해당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GC녹십자의 혈장분획제제 ‘알리글로’는 100% 미국산 혈장을 원료로 사용합니다. 미국 행정명령 제14257호에 따르면 완제품 원료 중 미국산 비중이 20% 이상일 경우 비(非)미국산 원료에만 관세가 부과됩니다. 알리글로는 부가물을 제외한 혈장 비중이 약 50%에 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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