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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車보험 ‘TM 진출’ 선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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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7, 2015, 18:10:51

1사 3요율제 허용으로 채널확장..업계 “기존고객을 온라인으로 유입” 해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가 자동차보험에서 텔레마케팅(Tele Marketing, TM) 채널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손보업계에서 유일하게 CM(Cyber Marketing)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화재가 역으로 TM채널로 진출을 하겠다고 선언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삼성화재는 27일 진행된 3분기 경영설명회를 통해 자동차보험의 TM채널 진출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화재 측은 “온라인보험슈퍼마켓이 오픈되면 자동차보험의 1사3요율제가 허용되게 된다”며 “우리도 1사3요율제를 고려해 TM진출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삼성화재는 현재 자동차보험을 전속 설계사 채널과 다이렉트 채널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다른 손해보험사의 경우는 전속 설계사와 TM채널에서 자보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손보사 중 유일하게 CM채널을 통해 자보를 취급하고 있었다.


CM채널은 온라인에서 소비자가 직접 상품에 가입하는 형태로, 설계사 혹은 TM을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 삼성화재는 이 강점을 살려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자리를 차지해 왔다.


삼성화재가 급작스레 자보의 TM 영업진출을 계획하는 것에는 온라인보험슈퍼마켓 출범과 연관이 있다는 게 중론이다. 금융위는 내달 중 자동차보험을 비롯해 실손보험, 여행자보험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보험슈퍼마켓을 준비 중이다. 사실상 보험사의 자보에서 1사 3요율제를 허용한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화재를 제외한 현대해상, 동부화재 등에서는 현재 온라인에서 자동차보험을 판매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지금 판매하고 있는 설계사와 TM채널보다는 더 저렴한 보험료가 책정되는데, 이렇게 되면 각 회사당 1사 3요율제가 적용된다.


이렇게 되자 삼성화재도 1사 3요율제 허용에 대한 대비책으로 TM영업에 나서게 됐다는 것. 삼성화재 관계자는 “현재 직판(오프라인)도 있고 온라인도 있으니 TM을 하는 것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업계도 삼성화재가 TM진출을 통해 온라인 채널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설계사채널을 통해 가입한 기존 고객을 온라인으로 유입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란 예상이다. 설계사 채널보다 사업비가 적게 드는 온라인에서 전체 자보 손해율을 개선시키지 않겠냐는 해석이다.


일각에서는 자보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포석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채널을 넓힌다는 것은 보다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것. 현재 삼성화재 자보 시장 점유율은 27~28%대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삼성화재가 TM을 진출한다는 것은 기존 오프라인 고개을 온라인으로 이동시키려는 목적이 가장 클 것으로 생각된다”며 “자보는 팔면 손해가 나는 구조기 때문에 어떻게서든 사업비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다만, 경쟁사들은 삼성화재 TM진출에 대해 짐짓 여유로운 표정을 짓고 있다. 복수의 손보사 관계자는 “자보 시장 점유율은 채널을 넓힌다고 해서 크게 바뀌지 않는다”며 “각 사의 고객이 다른 보험사로 쉽게 옮기는 경우도 드물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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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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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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