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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불필요한 의무부가특약 없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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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30, 2015, 12:09:06

보험상품 비합리적 추가 담보요구 관행 시정..변액보험 표준약관도 개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A씨는 자녀 B를 위해 암보험에 가입하려고 보험사에 문의했다. 보험사는 자녀 B씨가 암보험에 가입하려면 자신(A씨)이 사망하는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망담보특약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고 알렸다. 이미 다른 보험에서 사망담보가 있는 A씨는 울며겨자먹기로 자녀 B의 암보험에 본인의 사망특약까지 가입했다.


#. 보험가입자 C씨는 얼마전 월 보험료 10만원인 보험에 가입하면서 1년치 보험료 120만원을 미리 납부했다. 이 후 사정이 생겨 6개월이 지나 보험계약을 해지했는데, 남은 6개월치 보험료 60만원은 모두 환급받았다. 그러나 60만원에 대한 이자를 돌려받지 못해 보험사에 따져 물었다.


앞으로 위의 경우처럼 주계약과 관계없는 특약에 가입하는 등의 불합리한 점이 개선된다. 또 이미 납입했던 보험료를 돌려받을 때 그에 대한 이자도 함께 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30일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추진과제 중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금융약관 정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김영기 금감원 부원장보는 “금융회사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고 금융소비자에게는 불리한 내용의 금융약관을 전면 점검해 시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우선 일부 보험상품에서 주계약(또는 다른 특약)과 연관성이 낮은 특약에 의무가입해야 하는 경우를 개선할 예정이다. 위의 사례처럼 자녀보험에 가입하면서 부모의 사망담보를 의무특약으로 가입해야 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금감원은 일부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주계약과 관련없는 특약에 가입해야 하는 상품의 약관을 내년 1분기 중으로 개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소비자가 판단해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뀐다.


또 앞으로는 미리 냈던 보험료를 돌려받을 때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까지 더해 받을 수 있다. 예컨대, 월 보험료가 10만원인 계약에서 1년치 보험료 120만원을 미리 내면 보험사는 120만원에 대해 납입시점부터 회사가 정한 이율로 계산된 이자를 적립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보험사가 고객에 해지환급금을 지급할 때 미리 낸(선납보험료)보험료에 대한 이자를 더해 돌려주지 않았다. 금감원은 선납보험료에 대한 이자도 포함해 지급하도록 해당약관을 내년 1분기 안으로 개정한다.


자산운용 수익률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등 구조가 복잡해 소비자의 이해도가 낮았던 변액보험 상품의 표준약관을 새롭게 만든다. 기존 변액보험은 회사별로 약관 운영체계와 기술방식이 제각각 달라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민원이 많았다.


이에 금감원은 소비자가 변액보험의 상품구조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약관 제정을 추진한다. 용어와 내용에 대한 설명을 대폭 확대하고, 만화 캐릭터와 삽화 등을 넣은 요약설명서를 통해 이해하기 쉽도록 제작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외부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전 이해도 평가를 실시해 미흡한 사항을 보완하고 있다. 현재 금감원이 주축으로 생명보험협회 등이 약관개정 작업을 진행 중이며, 올 연말안으로 표준약관이 제정될 예정이다.


김영기 부원장보는 “그동안 소비자에게 불합리하게 적용됐던 약관을 개선해 금융거래 과정에서 부당하게 불이익을 받는 일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변액보험 표준약관 추가 제정 등으로 금융거래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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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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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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